리뷰안 UX980 Pro 질렀습니다. P5 Plus 사고 남은 Sandisk 1테라 SSD를 활용하기 위해서죠.
구성품입니다.
이 제품을 선택한거에 대한 큰 의미는 없고 처음에는 슬라이딩 방식이 아닌 위에 뚜껑을 덮고 나사를 조이는 방식을 찾다가 선택지도 별로 없고 있어도 단종이거나 단가 절감하느라고 외형은 금속프레임이지만 내부에 기판부분을 덮는건 플라스틱이라 칩셋 발열 해소가 안되서 SSD가 아닌 외장케이스가 먼저 사망한다는 글들이 보여서 리뷰안을 질렀습니다.
리뷰안 제품에도 더 저가형이 있는데 이 제품부터 리얼텍 칩셋이고 하위는 JMS583이길래 어쩔수 없이 이걸로 했습니다. (JMS583이랑 AMD랑 호환성 문제 있다고 하는데 이전에 다른 JMS 칩에서 호환성 문제를 겪어봐서 그냥 바로 제외했네요)
위 테스트 스샷은 리뷰안이 아닌 노트북 PCIe 3.0 슬롯에서 속도입니다. 이정도 나오던 ssd를 리뷰안 케이스에 연결해서 측정을 해보니…
이렇게 나옵니다. 노트북 USB-C 한계인지 남들처럼 1000MB/s가 넘지는 않더군요.
재미있는건 동봉된 “10Gbps 고속젠더” 나 제가 다른 케이스 살때 받은 “일반 USB-C 케이블” 에서만 위랑 비슷한 속도가 나오고 리뷰안 살때 동봉된 “2in1 듀얼통합10G 고속케이블” 을 사용하면…
읽기 속도가 떨어집니다. 몇번 해봤는데 900대가 아니라 거의 700, 500대만 나옵니다.
아마 저 중간에 A플러그 젠더 때문인거 같은데 연결도 빨간 동그라미 친 A플러그 부분을 리뷰안 제품에 연결하면 인식이 안됩니다. 반드시 파란색 동그라미 친 부분을 리뷰안에 연결하고 빨간색 동그라미 부분을 PC에 연결해야지만 동작합니다.
장점
다른 nvme 외장케이스를 써보지 않아서 정확한 비교는 안되지만 P5 Plus 2TB 전체 포멧 돌리느라 약 30분(?) 넘게 쓰기 작업을 굴렸을때도 팬 덕분인지 65도 이상 올라가지 않았습니다.
하판도 상판도 내부도 죄다 금속 재질이라 발열 해소에 큰 도움이 됩니다. (몇몇 케이스는 외관은 금속이지만 내부 하우징이 플라스틱이라 발열 해소가 안되는게 있습니다)
단점
팬 소음이 생각보다 많이 거슬립니다. 이게 소리가 무자게 시끄러운게 아니라 볼베어링(?)인지 뭔지 뭔가 쇠가 긁히는 듯한 소리가 납니다. (팬이 하우징에 닿아서 나는 소리가 아닙니다)
팬에 달린 LED를 끌 수 없습니다.
개인적으론 펌웨어나 요즘 게이밍 장비처럼 뭔가 SW로 팬컨트롤이랑 LED 제어를 할 수 있다면 좋을듯 싶습니다. 팬은 하드 RW를 할때만 돈다던지 아님 온도가 일정 온도 이상 올라갔을때만 돌아가도록 하고 LED는 하드 작동LED를 대처했으면 좋았을텐데 라고 생각합니다.
2022-10-27일 추가
구매는 포인트로 돌려받는거 제외하면 약 4만원에 구입한건데… 알리 구경하다가 이런걸 봤습니다.
알리 링크 : https://ko.aliexpress.com/item/1005004642043525.html
리뷰안 제품이랑 똑같네.. 라고 생각했는데 하단에 러시아 애덜이 제품 후기 남긴 사진 보니
제품에 앞면에 당당하게 리뷰안이라고 써 있습니다 ㅋㅋㅋㅋ
리뷰안제품 생산하던 공장이 재고 남은걸 빼돌려서 파는건지 ㅋㅋㅋㅋ 구성품이 조금 다른걸 제외하면 (파우치, 구리판서멀패드, 연결케이블) 동일제품인듯 싶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