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0ds 산지 하루만에 쓰는 사용기입니다.
1부는 음질이라던지 방향감이라던지 이런게 아니라 사용하면서 알게된 잡다한 문제점에 대해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애플 매킨토시 사용자입니다.
2010년에 맥미니를 구입하면서.. 중간에 윈도우 놋북을 구입한적도 있긴 하지만 작년에 2014년형 맥미니 신형을 구입하면서 꾸준히 사용중이죠.
저는 윈도우도 좋고 MacOS도 좋아하고 Linux도 좋아하는 사람입니다. (삼위일체를 만들어야 하는데…)
아무튼 이 내용은 윈도우와 상관없이 애플 매킨토시 요세미티 OS에서 생기는 문제점입니다.
윈도우 유저들은 굳이 보지 않으셔도 되지만 이런문제점도 있구나 하고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테스트는 맥미니 Late 2014 중급형이고 OS는 요세미티 10.10.3입니다.
1. OSD를 작동할때 마다 모니터 해상도가 변하는 문제
백문이 불여일견입니다. 유툽을 봐주세요.
이렇게 연결했습니다. 중간에 다른 젠더라던지 아무것도 없이 순수하게 HDMI케이블로 연결했습니다.
하지만 OSD를 켤때마다 화면 해상도가 바뀌고 현재 사운드 정보를 정확하게 알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가끔씩 OSD를 꺼도 화면이 돌아오지 않을때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input 버튼으로 인풋을 한바퀴 돌려줘야지만 다시 화면이 나올때가 있습니다.
이 문제는 동일 조건에서 맥을 떼네고 윈도우놋북을 연결하면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거기다가 동일조건에서 맥에 부트캠프를 설치하고 그걸로 작동하니 문제가 안생기더군요.
분명 MacOS의 문제라 생각합니다만…해결방안이 전혀 안보이네요.
– 2015년06월28일 추가
MacOS가 HDMI 출력에서 해상도 부분에서 프로그레시브랑 인터레이스 출력에 대해 뭔가 표준이 아닌값을 출력하는게 아닐까 하는 추정을 해봅니다. 모니터 설정에서 인터레이스 출력으로 하면 정상적으로 OSD가 작동을 하는군요.
하지만 프로그레시브로 하면 위 영상과 같은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 2015년 09월12일 추가
해결했습니다.
모니터가 27MT55D 모니터인데 프로젝터(PF1500)에 연결하면 정상 출력이 됩니다.
처음엔 엘캐피탄으로 올려서 해결된줄 알았는데 이 상태에서 프로젝터에서 분리해서 모니터에 연결하면 같은 증상이 나타나네요.
HDMI 연결시 상호 디지털 정보를 주고 받고 출력 방식을 결졍할텐데 모니터와 맥 사이에서 뭔가 문제가 있는듯 싶습니다. 왠지 3d 출력을 인식한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맥은 3d 출력이랑 관련이 없지만)
2. MacOS에서는 블루레이 감상시 DTS-HD나 DD TrueHD를 사용할 수 없다.
이 문제 때문에 정말 하루를 꼬박 삽질했는데 방법이 없더군요.
– DVDFab Media Player (http://ko.dvdfab.cn/)
디비디나 블루레이 카피본을 뜨게 해주는 유틸을 무료로 제공해주는 나름 유명한 회사로 알고 있습니다.
블루레이는 복사방지 기술때문에 제가 아는 한도내에서는 오픈소스로 블루레이 타이틀 재생이 가능한 앱은 없습니다.
플레이 가능하다고 나온 오픈소스 프로그램은 죄다 락 풀린 이미지만 가능하더군요.
이 회사 제품이 맥을 지원해서 30일 트라이얼 버전을 깔아봤습니다.
옵션을 보면 일반 AC3와 DTS밖에 지원을 하지 않고 HDMI출력모드로 해도 실제로는 DTS로 다운해서 출력해주더군요.
– Macgo blu-ray player (http://www.macblurayplayer.com/)
이 제품은 맥에서 블루레이 재생이 가능한 앱중 하나입니다.
상용 제품이고 역시 30일 트라이얼 버전이 있어서 테스트 해봤습니다.
옵션에 DTS-HD 나 Dolby TrueHD 기능에 대한 언급이 없습니다.
실제로 저 옵션으로 플레이 해도 마찬가지로 DD나 DTS로 다운해서 출력해줍니다.
– Leawo Blu-ray Player (http://www.leawo.org/blu-ray-player-mac/)
이 회사 제품을 처음 알았을때는 유료버전이었습니다. (가격은 기억 안남)
근데 언젠가 이벤트로 무료로 풀더니 그 뒤로는 쭈욱 무료로 제공하더군요.
가끔 맥버전은 다운로드가 안될때 있는데 윈도우 버전 링크에서 파일명만 맥으로 바꾸면 다운이 됩니다.
아무튼 이버전은 Multi Channel LPCM까지는 지원하지만 DTS-HD나 DD TrueHD는 지원안합니다.
그래도 Multi Channel LPCM이라도 지원한다고 해주니 그게 어딥니까.
근데 Multi Channel LPCM체크하고 블루레이 재생하면 DTS-HD신호를 LPCM으로 인식한건지 제대로 재생이 안되고 뚝뚝끊기는 문제가 생깁니다.
이 프로그램의 윈도우 버전도 역시 프리버전입니다. 윈도우에서 깔면 DTS-HD나 DD TrueHD 옵션이 더 보입니다.
하지만 정작 재생을 하면 DTS-HD는 재생이 안됩니다.
Multi Channel LPCM처럼 화면은 뚝뚝 끊기고 소리는 안나는 문제가 발생하죠.
3. 정리..
현재 까지 알려진 문제는 이정도 입니다.
그리고 두 문제 다 700ds의 문제가 아니라 맥이라던지 프로그램의 문제였네요. -_-;
이 문제가 뭔가 세팅의 잘못인줄 알고 하루종일 삽질했다니… 쩝.
이 포스팅은 맥에서 블루레이 감상을 DTS-HD와 DD TrueHD로 감상하고 싶으신분들에게 참고하시라고 올려봅니다.
다음은 윈도우에 관련된 이야기를 해봐야겠습니다.
PS. 구글링을 하다 보니 XBMC포럼에서 애플이 어떠한 이유로 DD TrueHD, DTS-HD MA의 등등의 차세대 코덱을 막았다는 댓글들을 봤습니다. 이게 HDMI의 대역폭을 막은건지 아님 특정 코덱을 막은건지는 정확히 모르겠으나 다른 사람들도 시도해보고 안됬다고만 하는 글들이 있더군요.
물론 2013년 글이라 지금은 좀 변했을수도 있긴 하지만 걍 포기해야 겠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