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일전에 지른 CaptureU3.0을 가지고 다양하게 가지고 놀아본 후기를 여기에 써봅니다.
나온지 몇일 되지도 않은 제품을 구입하는 바람에 사용기도 없고 해서 사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 참 많이 하다가
그냥 질러보지 뭐 하는 마음에 질렀고 추후 구입하실려는 분들이 참고하시라고 써봅니다.
제품 사진은 별거 없습니다 제 블로그에 올린 다른글이 전부입니다.
그래서 SW 위주로 올리기로 했습니다.
제품의 기본 스펙은 http://skyok.co.kr/product.php?code=846 공식 사이트에서 확인 바랍니다.
맨 위사진은 실행했을때의 모습입니다.
볼륨이라던지 입력 선택이라던지 현재 입력받고 있는 해상도라던지 기타 등등의 정보가 뜹니다.
뭐 그닥 중요하진 않습니다.
환경 설정창의 모습입니다. DTV 자막은 뭐에 쓰는건지 모르겠습니다.
셋톱박스에 연결하면 티비 자막이 나오는가 봅니다. (셋톱박스가 없어서 생략)
녹화할때 공통옵션을 먹이는 부분입니다. 타임 시프트는 역시 왜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설명서에도 타임시프트에 대한 언급은 없습니다 -_-;
동영상 캡쳐시 사용할 코덱을 지정하는데 개인적으론 방송용으로는 AVC/H.264코덱이 용량대비 화질이 좋고
유투브 같은데 올릴려면 MPEG-2로 인코딩후 팟인코더 같은걸로 재인코딩을 추천드립니다.
입력을 어떻게 받아들일까 인데 그냥 디폴트가 무난합니다.
그리고 비디오 색상 조절은 아날로그입력일때만 적용된다고 설명서에 써 있더군요.
디코딩할때 사용할 코덱입니다. 사이버링크사 상용코덱을 기본으로 제공해서 좋긴합니다
AC3의 경우 PS3나 Xbox360에서 5.1 채널로 나오는 AC3 를 디코딩해서 PC에 연결된 5.1 채널 스피커를 통해 멀티채널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블루레이나 디비디플레이어도 마찬가지)
단점은 DTS는 지원하지 않아서 AC3filter 라던지 FFMPEG 같은 무료코덱을 설치해서 연결해 주셔야 들을수 있습니다. (DTS가 요즘 여기저기 라이센스 태클거는지 팟인코더에서도 DTS가 들어간 사운드는 아예 인코딩이 안되더군요)
최종 출력으로 연결할 렌더러입니다.
비디오는 선택한대로 잘되는데 오디오는 버그인지 아님 AC3 필터 버그인지 오디오를 디지털 출력에 설정해도 ac3 필터나 사이버링크사 필터에서 이 오디오장치는 SPDIF 를 지원하지 않는다고 하면서 선택이 안되더군요.
이건 마우스 우클릭시 나오는 메뉴입니다.
뭐 딱히 중요한것은 없습니다. 단지 단축키 변경 메뉴는 여기에 있다는거
본제품 이전버전인 PCI-E 버전 사용기를 읽다보니 어떤 사람이 단축키 변경이 안되서 불편하다는 글을 봤었는데
아마 수정되었겠죠. 이 제품은 지원하는걸 보아선요.
이 프로그램 코덱 연결이 잘 못 될경우 시작하자 마자 죽는 경우가 생기는데 트레이바에서 메뉴 선택해서 초기화를 하도록 되어있습니다만 코덱 연결 꼬여서 시작하자 마자 죽는 버그 생기면 저 메뉴 가기도 전에 죽어버리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 문제 때문에 프로그램 재설치 몇번이나 했었음)
스카이디지털 관계자가 보면 초보자를 위해 차라리 프로그램 설치후 초기화 하는거에 대해 단축아이콘을 만들어 주면 좋겠다고 생각함.
C:Users윈도우 로그인 아이디SKY Capture
폴더에 가면 CapX USB 3.0 폴더가 있는데 이거 날리면 환경설정이 초기화 됩니다.
여기까지 쓸대 없는 잡설이었고 다들 궁금해 하는 캡쳐 화면이 얼마나 나오는지 올려봅니다.
테스트 사양
CPU : I7 – 2670QM 2.2GHz
Ram : 12g
OS : 윈도우7 64비트
입력소스 : PS3
모든 동영상은 720p로 녹화 되었습니다.
PS3는 일부 게임을 제외하곤 720p가 대부분인지라 아예 해상도를 720p로 세팅하고 작업을 했습니다.
(그란5가 1080p를 지원하지만 1080p 30프레임이 최대입력이라 1080p 설정을 하면 XMB 화면에서 조차 제대로 나오지 않습니다. 1080i 입력을 하면 정상적으로 나오는데 인터레이스 문제인지 화면에 인터레이스로 인한 줄가는 현상이 심하게 나와서 720p는 되야 정상 작동한다고 생각합니다.)
1. 언차티드 2 Demo
언차티드2 입니다. 예전에 듀얼팩을 샀다가 중고로 팔아버리는 바람에 데모를 가지고 캡쳐를 했습니다.
2. Sleeping Dogs Demo
역시 데모버전입니다.
살까 말까 하다가 안산 게임인데 한글화만 해줬으면 바로 질렀을만한 그런 게임이죠.
3. Red dead redemption
회사에서 캐릭터 애니메이션 참고 할려고 샀던 게임인데 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어서 제가 집에서 플레이 하고 있습니다 ㅋㅋㅋ
초반부터 한시간 가량 플레이 한 동영상입니다.
인코딩은 최대한 실제 게임화면이랑 비슷하게 느껴질 정도가 나오도록 인코딩 옵션 삽질을 했는데 할때마다 새로운 방식이 더 좋은듯한 느낌이 들더군요 ㅋ
4. MLB 12 The Show
이 게임 타이틀 뒤에는 1080i랑 1080p 지원이라고 해놓고 막상 게임 시작하면 윗 사진처럼 720p가 최적이라고 떠들고 실제 출력도 720p로 바뀝니다 -_-;;;;
제가 가진 게임중 극강 그래픽을 자랑하는거 같습니다.
뭐 화면에 보여주는 영역이 매우 좁기 때문에 그렇긴 합니다만 레데리랑 비교하면 너무 차이가 나긴 하죠.
위 화면은 전부 실제 게임 화면입니다.
5. F1 2011
아래의 두영상은 F1 2012랑 F1 2011이 얼마나 변했나 비교 동영상입니다.
F1 2012는 데모버전으로 몬자서킷을 달릴수 있어서 2011, 2012 둘다 몬자 서킷으로 달린 동영상입니다.
(참고로 난이도나 조작에 대한 설정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주행도 개판이고 움직임도 많이 다릅니다.
단지 그래픽적으로 얼마나 변했는지 참고하라는 올린것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2012가 더 멀리까지 잘 보이는 느낌이 드네요)
6. 그란투리스모 5
그란은 1080i로 찍어 보았는데 인터레이스로 인한 화면 줄감 현상은 찍힌 사진에는 보이지 않고 실제 플레이시에만 많이 나옵니다.
동영상 녹화 또한 팟플레이어로 보면 인터레이스 문제가 안보입니다.
7. 결론… 정리
구입을 고려하시는 분들에게 드리고 싶은 조언이라면 아마 콘솔게임기를 가지고 아프리카나 기타등등에 방송을 하실려는게 아닐까 싶은데요.
실시간 인코딩엔 많은 CPU 자원이 필요하더군요 저는 그저 레이싱 게임 잘 달린거 리플레이 유투브에 업로드 목적으로 구입했습니다.
USB 2.0 포트에 연결하면 이런 메세지와 함께 드라이버 설치가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PS3는 HDCP 때문에 게임화면도 동영상 캡쳐가 기본적으로 되질 않습니다.
인터넷에 떠도는 팟플레이어를 통한 우회법은 제 PC에서는 먹히지 않았습니다.
레지스트리를 이용한 우회법을 먹이지 않으면 팟플레이어에서는 아예 화면이 나오질 않더군요.
linsoo.co.kr/archives/11659
처음엔 PS3에선 이런 문제 있을거라 생각도 안해서 스카이디지털에 전화해서 지랄지랄 좀 할려고 했는데
설명서랑 박스 구석에 작은 글씨로 HDCP로 보호된 외부입력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라고 써 있고 다른 회사 제품들도 다들 PS3는 우회하지 않으면 안된다 라고 하더군요.
자잘한 버그가 좀 있긴 한데 뭐 이제 나온 제품이니 점차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죠 뭐.
질러도 좋으실분들
- CPU 성능 좋으면서 무손실 인코딩에 관심 있으신분
- PS3 화면 캡쳐목적이신분
- 노트북이나 PC에서 바로 콘솔 게임을 즐기고 싶으신분
살 필요 없는분들
- CPU 성능 딸리시는분
- USB 3.0 포트 없는분
- 콘솔 없으신분
- 유툽에 업로드 관심 없는분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