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지2zs를 디코더로 만들어 쓰자

예전부터 사운드카드의 광입력이나 코엑시얼 입력을 단자로 신호를 받아서 AC3 필터로 연결만 해주면 컴터를 5.1채널 디코더로 쓸수 있을거라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마야EX5 QE를 구입했을때 코엑시얼입력을 받아서 해볼려고 했는데 안되서 오디오트랙에 문의를 했더니 지원되지 않는 기능이니 디코더를 사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아무튼 오디지에는 내부 디코딩기능이 있으니 엑박이나 플스로 부터 디지털 신호를 받으면 가능할거라 생각하고 방법을 검색해보던 차에 PC-Speaker.com에서 “Sound of Fragrance” 님이 올리신 “오디지계열의 SPDIF-In AC3 디코딩에 관하여” 를 읽어보면 하이텍 X-10브라켓을 연결하면 오디지를 디코더 대용으로 활용할수 있다는것을 알게됬습니다.

그래서 시도를 해봤는데…

제 오디지에서는 SPDIF 입력창이 기본값으로 비활성화가 되어 있습니다.
“Sound of Fragrance” 말에 따르면 하이텍 X-10 브라켓에는 칩이 있어서 그게 현 사운드카드를 사블 플래티넘베이가 연결된걸로 인식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제 오디지에는 플래티넘 베이가 없으니 비활성화가 된것이고요.

일단은 활성화 시키는 방법을 찾아야 했습니다. 처음에는 개조드라이버나 레지스트리 수정에 대해 검색해봤는데 성공했다는 글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러다가 AD_EXT 단자에 대한 글을 보다가 아래와 같은 댓글을 봤습니다.

The solution was finally found a few months ago though; all you have to do is
connect ad_ext pins 25 & 35 and 'magically' the Creative driver will be fooled into
believing you have a drive bay connected! When this is done, go to "Control Panel"
"AudioHQ -> Device Controls -> Digital Input" select
"Dolby Digital/DTS SPDIF-In decode" and click OK.

25번핀과 35번핀을 연결하면 오디지는 플래티넘 베이가 연결된걸로 속는다는거죠. /0.0/
그래서 해봤습니다.

그랬더니 정말 활성화가 잘 되는 것입니다 +_+!

테스트를 해봐야 하는데 당장 엑박이나 플스가 없는 관계로 DVD롬의 디지털 출력단자에 케이블을 연결하고 오디지 SPDIF 입력단에 연결했습니다. 그리고 오디오콘솔에서 디지털 입력을 “돌비디지털/DTS SPDIF 입력 디코드” 를 선택했습니다.

오오 됩니다 잘 나옵니다. 엑박이나 플스에서 5.1 채널 연결할려고 하셨던분들 굳이 디코더나 플레티넘베이를 사지 않아도 됩니다. 자작 하면 됩니다.

주의!!

“헤드폰 잭을 감지할 경우 스피커의 음을 소거합니다” 항목을 체크해지 해야 합니다.
25번핀과 35번핀을 연결하면 플래티넘베이에 연결된걸로 인식하고 (존재하지 않는)플래티넘베이의 헤드폰 단자에 헤드폰이 연결됬다고 인식하고 소리가 음소거 됩니다.

그리고 “헤드폰을 사용할 경우 헤드폰에 대한 3-D 이펙트를 최적화합니다.” 이것도 체크해지 해야 합니다. 안할경우 재부팅 할때 마다 스피커 세팅이 헤드폰으로 바뀌게 됩니다.


Comments

“오디지2zs를 디코더로 만들어 쓰자” 에 하나의 답글

  1. 엑박삼돌이에서 사블 내부디코딩 사용시 소리가 깨진다는 해외보고가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