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정품 시디키 ->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윈도우7 런칭행사에서 리테일 키 받아서 8년간 잘쓰다가 2017년에 마소가 윈도우10도 무료 업그레이드 해준다고 해서 업그레이드 해서 잘 쓰고 있었는데…

이번에 메인보드 교체하면서 윈도우10 정품인증이 되지 않아서 인터넷 검색해보고 나온 방법 해보고 여기에 정리해둠.

(여기 나온 내용은 윈7,8에서 무상 업그레이드를 사용한 유저만 해당이고 윈도우10 FPP 유저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1. 윈도우7,8 시디키를 윈도우10 설치시 입력하면 정품인증된다?
      메인보드가 변경되지 않았을경우 됨. (사실 메인보드가 변경되지 않으면 시디키 넣을 필요도 없음)
    2. 윈도우10 클린 설치후 정품인증시 윈도우7,8 시디키를 넣으면 정품인증된다?
      안됨
      그때그때 마다 다른거 같습니다. 이거 작성하던 2019년 4월 25일경에는 분명 안됬는데 어제(2020년 3월 04일) 라이젠 구매해서 설치할때 그냥 입력했더니 이번엔 바로 정품인증이 되더군요. (윈도우 설치후 정품인증하라고 할때 입력함)
    3. 윈도우 계정에 등록하면 하드웨어 변경후 계정 로그인 하면 정품인증된다?
      안됨.
      메인보드 교체하면 이전에 윈도10 인증된 PC에서 등록한 계정으로 로그인해도 정품 인증되지 않음.
      마소 고객센터에 있는 처럼 “최근에 이 디바이스의 하드웨어를 변경했습니다.” 라는 항목은 나오지만 막상 선택해서 인증해도 오류나면서 인증되지 않음. 저 항목은 FPP키를 구매한 사람에게나 해당하는 답변 같음.

 

그럼 어떻게 해야 되는가?

쉬운 방법으론 윈도우10 FPP키를 구매한다.

귀찮은 방법으론 해당PC에 윈도우7을 설치하고 정품인증을 한뒤에 이전에 2017년 무료 업그레이드 할때 사용하던 업그레이드툴로 윈도우10 구버전으로 업그레이드를 하면 된다. (정품인증란에 디지털 정품인증됨 뜨면 다시 최신버전으로 클린설치 하는게 업데이트 하는거보다 더 빠름)

이렇게  한번 업그레이드를 하면 이 메인보드는 마소 서버에 윈도우10 인증보드로 등록이 되서 그 뒤로 클린 설치해도 별도의 시디키 입력 없이 그냥 인증됨.
마소가 언제까지 이걸 허용해줄지는 모르겠음. 하지만 윈도우7 설치가 가능한 PC가 이제는 거의 안나오는 실정이니 그냥 개인용은 놔두는거 아닌가 라는 생각중…

윈도우7 인증은 다른 드라이버 다 필요 없고 부팅후 랜카드만 깔고 바로 업그레이드 툴로 업그레이드 하면 되는거라
요즘 나오는 CPU로도 가능할거라 생각했는데 라이젠의 경우 부팅하면 바로 블루 스크린 뜬다는걸 보니 안되겠네.

이 데탑 중고 매각하고 최신형 노트북 살려고 했는데 조금 더 써야 할듯 ㅋㅋㅋ
윈도우10 할인하면 미리 질러놓아야겠다.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