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 B14S 석달 사용후기

구입한지 약 석달이 되서 그동안 사용하면서 느낀걸 적어봅니다.

1. 외형
전체적으로 저가형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키보드 타이핑감은 제가 써본 키보드 중에 최악이었고 트랙패드 또한 최악입니다.
심지어 트랙패드 좌클릭 버튼은 잘 안눌리는 문제도 있습니다.

2. 성능
대충 체감CPU 성능은  코어2 듀오 정도이고 게임은 제대로 돌려본게 없어서 패스 합니다.
들고 다니면서 간편한 워드나 인터넷, 동영상 감상으로 딱 좋은 성능입니다.
블루레이 감상시 소비전력이 30w를 넘지 않습니다. idle시 5~7w정도의 소비전력이 나옵니다.

3. 장점
구입시 비용이 25만원이었고 추가 SSD비용으로 8만원 정도 썼습니다.
33만으로 이 정도 성능 나오는 놋북은 정말 보기 힘들겁니다 소비전력도 무지 적고요.

4. 단점
– 소음
통풍 구조가 키보드 틈으로 흡입해서 좌측으로 보내는 구조인데 헛점이 너무 많습니다.
CPU쪽 방열판이 서멀구리스가 아니라 서멀 패드로 열 전달을 하고 (CPU랑 방열판이랑 거리가 있어서 패드가 아니면 닿지도 않음) 팬이랑 방열판이랑 엇갈리게 닿아있어서 열기 밀어내는 것도 그닥 좋지 않습니다. 거기다가 팬의 바람이 방열판을 지나 노트북 외부로 나가기 까지 거리가 좀 있어서 열기가 배출되지 않고 내부로 역류하는 구조입니다. 그래서 열 해소가 안되니 팬은 더 세게 돌아서 소음이 발생하죠.

– 윈도우10 호환
윈도우 10 같은 경우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랑 TXE엔진드라이버만 추가로 깔아주면 됩니다.
나머진 기본으로 알아서 다 잡아주더군요.
근데 치명적인 문제가 있는데 부팅이나 재부팅이 제대로 안됩니다.
처음 부팅은 잘 되는데 재부팅하면 컴터는 켜져있고 액정은 불꺼진 상태로 한참 돌아갑니다.
그리고 부팅하면 부팅로고 나오고 로딩바 나올때 멈추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윈7 쓰면서 한번도 그런적이 없던걸로 보아 윈10의 문제일거라 생각합니다.
당장 윈10 쓰실분은 이 보드를 제외하심이.

– SATA2
ssd 달고 속도가 광고만큼 안나와서 검색해보니 이 보드는 최고스펙이 SATA2라고 합니다.

– 배터리, 충전
24시간 충전기를 연결하고 서버로 돌리는데 가끔씩 배터리 충전중이라고 뜨고 실제로 배터리가 소비되는 현상이 나타남.

5. 결론
장점 보다 단점을 더 많이 쓰긴 했습니다. 25만원(기본셋)의 가격이 모든 단점을 덮어버리긴 합니다. 위에 열거한 단점은 이 제품을 쓰면서 이런 문제도 있다는걸 알고 본인 사용에 문제가 없다 싶으면 구입하시라는 생각에 적어봤습니다.

자 지르세요!


Comments

“한성 B14S 석달 사용후기”에 대한 2개의 응답

  1. 가격대 성능비는 나쁘지 않은 것 같은데?

    1. 가격대비 성능 훌륭함.

      다만 가격이 워낙 저렴하다 보니 자잘한 문제가 많을뿐이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