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채널 게임 사운드를 좋아하다 보니 여러 게임 게시판에서 동일한 질문글이 올라오는걸 보고
기본 이론이 안잡힌 사람에게 댓글만 달아봤자 소용 없는거 같기도 하고
늦은 밤에 잠도 안오고 해서 뻘글 하나 적어봅니다.
깊게 파들어가진 않지만 게임 하는데 적당히 이해 할 정도로 적어봅겠습니다.
틀린점이 있으면 근거자료링크도 같이 부탁드립니다.
무작정 틀렸다고 하시면 저도 납득할수 없어서요.
1. 기본 지식
스테레오는 2채널 멀티채널은 5.1채널, 7.1 채널
채널은 비유를 하자면 흐르는 물줄기라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빨간색, 파란색, 노란색, 녹색, 등등등)
스테레오는 좌측에서 흐르는 물줄기와 우측에서 흐르는 물줄기 이죠.
일반적 사운드 영역으로 옵티컬 단자나 일반 이어폰단자는 단자 하나당 2채널 밖에 뽑아낼수 없습니다.
(두개의 물줄기 밖에 흐를수 없다는 소립니다.)
네트웍 광장비 같은 프로토콜이 다른 문제는 제외합니다.
그래서 아날로그 5.1채널 스피커가 선을 3개 연결하는 이유가 선 하나당 2채널 전송문제 때문에 생기는것이죠.
(프론트 레프트/라이트, 리어 레프트/라이트, 센터/우퍼)
옵티컬 단자도 일반 음악 재생시에는 PCM이라고 대충 이미지만 비교 하자면 (자세하게 설명하면 복잡해지니)
이어폰 단자처럼 아날로그랑 똑같은 방식으로 소리를 전달하고 있죠.
그렇기 때문에 옵티컬도 2채널 밖에 뽑아 낼수 없다고 이해 하시면 됩니다.
옵티컬에서 5.1 채널 7.1 채널을 뽑아내기 위해서 Dolby나 DTS 같은 기술이 필요한 것입니다.
2. 기본 지식(2)
5.1 채널에서 0.1은 우퍼를 가리킵니다.
0.1 채널로 불릴 이유는 딱히 없는데 그냥 우퍼를 구분짓기 위해 표기하는것입니다.
데이터로 본다면 6채널, 8채널입니다.
사람들이나 0.1 채널로 인식하지 기기가 받아들이는건 똑같이 하나의 채널이거든요.
3. 돌비
플삼 시절부터 돌비지원 하는 마크는 많이 봤을겁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돌비는 하나가 아니라 돌비연구소에서 만든 기술 브랜드(?)입니다.
우리는 플삼, 플포, 엑박360, 엑원에 나오는 돌비디지털 하나만 보면 됩니다.
돌비연구소 사이트 가면 돌비 특허 기술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옛날 카세트 테이프에 쓰던 돌비 기술은 돌비 노이즈라고 아날로그 사운드에서 잡음 감쇄 기술이었죠.
(아마 7~80년대생은 많이 봤을겁니다)
돌비 디지털은 6채널의 사운드 신호를 zip 파일 압축하듯이 묶어주거나 풀어주는 기술입니다.
간혹 게임에서도 시작할때 돌비 디지털 마크가 뜨는데 그 마크는 해당 게임이 콘솔을 지원해서 넣은겁니다.
순수하게 PC게임이면 돌비디지털 기술을 쓸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기술 하나 하나가 다 돈이니)
영화는 이미 녹화되어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사운드가 이미 다 돌비 디지털 형식으로 묶여 있는거죠.
그래서 PC에서 옵티컬 단자 연결해서 SPDIF passthrough 하면 광입력 받는 스피커에서 정상적으로
돌비 마크가 뜨는겁니다.
하지만 게임은 다릅니다.
플레이 하는 매순간 마다 사운드는 3d 사운드 처리를 통해 실시간으로 생성됩니다.
PC게임은 그 6채널 데이터를(혹은 8채널 데이터) 사운드카드를 통해 직접 아날로그 출력이 가능하지요.
하지만 콘솔은 아날로그 5.1채널 단자가 없습니다. (단가 절감때문에 안만드는건지 왜 안만드는지 모르겠네요)
오직 옵티컬만 있죠. 이때 필요한건 돌비디지털이 아니라 돌비 디지털 라이브입니다.
이 기술은 실시간 생성된 6, 8채널 데이터를 돌비디지털 방식으로 묶어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플삼이나 엑박360이나 플포나 엑원은 이 기술이 기기에 들어가 있습니다.
간혹 글중에 자기가 영화 보면 리시버나 디코더에 돌비 마크 잘 뜨는데
게임만 하면 안뜬다고 하는 사람이 종종 있는데 당연한겁니다.
4. DTS
DTS도 돌비랑 비슷합니다. 둘다 사운드 회사이고 DTS 서라운드가 돌비디지털이랑 비슷합니다.
그 밖에 DTS도 여러가지 사운드 기술을 가지고 있죠.
다만 DTS서라운드가 사운드 비트레이가 돌비디지털 보다 높습니다.
(이론상 음질이 돌비 보다 더 좋다고 하지만 arj나 lha가 압축 알고리즘이 다르듯이 단순 비트레이 비교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5. HDMI, Dolby TrueHD, DTS-HD
그냥 DD, DTS가 MP3라면 Dolby TrueHD나 DTS-HD는 FLAC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음질을 무손실 압축방식으로 올린것이죠.
위 방식은 대역폭 문제로 옵티컬 단자로는 안되고 HDMI 케이블을 통해서만 전달됩니다.
그리고 게임에선 지원하지 않습니다.
6. 요약
맘 편히 먹고 그냥 콘솔에서 광출력으로는 DTS/Dolby로 세팅하시고 HDMI로는 Linear PCM으로 설정(리시버필요)
하는것이 다채널로 게임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뱀발1
예전에 사블 라이브 시절에는 자사 인스파이어 5500 디지털 스피커으로 디지털 6채널 신호를 전송하기 위해
동축케이블 3가닥을 묶은 digital DIN 단자라는게 있었죠.
뱀발2
HDMI입력을 받고 옵티컬 출력 단자가 있는 티비가 종종 있습니다. ( 꽤 많을지도)
이럴경우 콘솔에서 티비에 HDMI 단자 연결하고 티비 옵티컬 단자를 디지털 스피커에 연결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티비에서 라이센스 비용 문제 때문인지 옵티컬 단자에선 2채널 PCM으로만 보내주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저도 해보고 좌절했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