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롤러 오류(404 not found) 자동으로 수정하기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사를 오고 주소 체계가 바뀌면서 구글 크롤러 오류가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하나하나 주소 삭제 요청으로 처리하고 있었는데 어느 날 보니 하루에 수백 개씩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크롤링 오류 주소를 확인해 보니 블로그에 사용한 태그도 링크가 되는데 주소체계가 바뀌면서 이거 또한 바뀌니 그동안 크롤러가 가져갔던 것이 전부 404페이지가 돼버렸기 때문입니다. (카테고리 링크도)

그래서 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검색해봤습니다.

<meta name="robots" content="noindex,nofollow" /> 

위 문구를 에러가 난 링크 페이지 <head></head> 사이에 넣어주면 크롤러가 긁어가지 않는데 구글의 경우 해당 링크 색인 삭제 요청도 된다고 해서 테마 404.php 파일에 추가해 줬습니다.

실시간 반영은 아니고 일정 기간이 지나면 반영된다고 하니 일주일 정도 기다려 보고 해결이 되지 않으면 다시 방법을 찾아봐야겠습니다.


2017-01-14

다행히 잘 작동했습니다.

제가 코드를 넣은 날이 10일인데 약 4일 만에 크롤링 에러 나는 주소는 싹 날아갔습니다. 그동안 100개 넘는 URL을 일일이 삭제 요청에 넣은 시간이 아깝네요.

네이버의 경우 아직 크롤링 주소 에러가 뜨고 있습니다. 메타 명령어가 반영이 안되는 건지 아님 그동안 색인된 URL이 많아서인지는 좀 더 기다려 봐야겠습니다.


Comments

“구글 크롤러 오류(404 not found) 자동으로 수정하기”에 대한 4개의 응답

  1. 제 경우는 텍스트큐브 쓸때의 주소들을 리다이렉트 플러그인으로 새 주소로 리다이렉트 시켰죠.

    1. 저도 첨엔 티스토리 주소 체계 그대로 쓸려고 했는데(글제목이 글주소)
      퍼멀링크 길이가 워드프레스는 짧더군요.
      길이 늘릴려면 워드프레스 코어쪽 파일 손대야해서 그냥 이참에
      단순한 숫자 기반으로 바꿨습니다. (어차피 한글 제목주소는 글짜가 깨지니)

  2. 고생이 많으십니다. 포스팅 양이 어마어마하셔서 그런가보네요.

    1. 예전에 도메인 변경했을때도 이런저런 삽질했는데
      주소체계 쉽게 바꾸는게 아닌듯 싶습니다 ㅎㅎㅎ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