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I Cubi 5 C5205U 질렀습니다.

MSI Cubi 5 C5205U를 질렀습니다.

비용은 배송비 포함 190,250원이 들었고 포인트 주는거 빼면 약 180,888원에 구입한게 되는군요.

셀레론 듀얼코어 미니PC를 어따 써먹을려고 샀냐면… 블로그 서버 Odroid를 대체 할려고 구입했습니다.
예전에는 Odroid가 소비전력도 적고 가격도 저렴해서 고장나면 N2+나 M1으로 갈려고 마음은 먹고 있었는데 최근에 코딩하다 arm 계열에서 안돌아가는 라이브러리 때문에 삽질해서 그냥 속편하게 x86으로 소비전력 적고 저렴한걸로 질렀습니다.

박스 오픈할때 두꺼운(?) 책자가 있길래 설명서 빠방한가 보다 라고 생각했지만… 전세계 언어로 된 보증서 였습니다. (한글은 한장임)

본체, 설명서, 보증서, 그리고 위 사진이 구성품 전부인데… 궁금한게 저 써멀패드(?)입니다.
이게 열방출용 패드인지 아님 차단용인지 알수가 없습니다. 일단 두께가 6mm이고 m.2 SSD 뒷면에 붙이는데 접착면쪽이 메인보드 ic칩 윗부분입니다. SSD가 엄청난 열을 발생하는데 저게 서멀패드면 보드ic칩에 전달되는건데 발열 전달이 방열판쪽이 아니라 칩쪽이라는건 납득이 안되거든요???

너무 이상해서 너튜브에서 완제품(램이랑 SSD 설치되어 나오는 버전) 분해 영상을 봤는데 설명서 대로 저기에 붙어나오긴 하더군요…

설명서에 2.5인치 하드 설치법은 아예 안나와서 삽질좀 했는데 하판 케이스에 하드 달기 전에 미리 케이블 부터 연결해야 합니다. 방향도 잘 확인해야 하고요.

기기 불량은 없는지 일단은 윈도우 설치해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소비전력은 idle시에 약 10w 정도 소비하고 소음도 상당히 작은 편이라 방구석 서버로 쓰기엔 적당할듯 싶습니다. 혹시나 해서 2.5인치 하드를 떼면 약 2w 정도 더 줄어들고 무선랜 카드를 떼면 0.1w 정도 더 줄어듭니다.

뭐가 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엣지에서 유투브 4k HDR영상 재생하면 CPU는 놀구 있고 GPU는 80% 먹는데 끊깁니다. HDR 샘플 영상을 구해서 재생을 하면 잘 돌아갑니다.,

윈도우 창 띄우는데도 살짝 살짝 버벅거리는 느낌이 있습니다. 창 한두개 띄워 쓰거나 동영상 감상용으로는 좋을거 같습니다. (아님 저처럼 저전력 서버용으로)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