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익스프레스 체크카드 환불 이야기

알리익스프레스 14주년 할인 행사가 끝났습니다. 이번 기간에 충동구매했다가 바로 환불 신청후 통장에 돈이 돌아오기 까지 걸린 과정을 적어봅니다.

제가 충동구매했던 제품은 WD Black SN770 2테라 SSD이고 3월 26일 22시 50분에 결재한 뒤 약 한 시간 뒤에 위와 같은 상태에서 주문을 취소했습니다.

3월 26일 23시 57분 주문 취소 완료 메일이 도착했습니다.

3월 27일 1시 30분쯤에 확인해 보니 카드사에 환불 처리 문서 보냈고 3~9일을 기다리면 될 거라는 내용으로 바뀌었습니다. (통장은 홀딩 상태였습니다)

3월 28일 11시 22분에 하나은행 앱으로 출금 알림이 옵니다. (아니 환불 중인데 왜 출금되는 거야???)

그래서 알리 환불 페이지를 다시 확인해 보니 위처럼 완료 처리가 되어 있었습니다.

저는 환불 접수가 되면 홀딩이 풀릴 줄만 알았는데 오히려 돈이 출금이 돼서 하나카드 앱에서 “해외 이의 제기”를 신청했습니다

ㅋㅋㅋㅋ 근데 제가 너무 성급했습니다.

28일 16시 30분쯤 하나은행 입금 알림이 와서 이의 제기한 거 취소하려고 했는데 취소하는 방법이 없습니다. 그래서 그냥 놔뒀고 오늘(29일)에 전화가 와서 궁금했던 거나 물어봤습니다.

Q : 환불 요청이 홀딩이 풀리기 전에 도착했을 텐데 왜 출금이 되는가?
A : 홀딩은 전표가 도착하기 전까지 돈을 묶어두는 거고 입출금 처리는 전표 오는 순서대로 처리하는 거라 결재 전표가 도착하면 출금을 하는 거고 이어서 취소 전표가 오면 다시 입금을 하는 것.

  1. 26일: 결재 (통장 홀딩) -> 주문취소
  2. 27일: 알리 금융사에 환불요청 전달완료
  3. 28일: 출금?? -> 이의제기 -> 입금
바쁜 현대인을 위한 세줄요약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