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US Xonar U3 아주 주관적인 사용기…

몇주일동안 사용하면서 느낀점에 대해 적어봅니다.

일단 음질에 대한 내용은 빼겠습니다. 음질에 대한건 웹상에 많이 존재 하니 그거 보시면 됩니다. 제 개인적인 기준으론 요즘 괜찮은 보드 내장 사카 정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저는 DDL 기능 때문에 구매했습니다. 노트북 유저라 제가 DDL을 쓸 수 있는 사운드 카드는 사블 X-Fi 시리즈랑 ASUS Xonar 두 종류 밖에 없었습니다.

사블은 기본 지원이 아니라 계정 연동 추가 결재 해야 하는게 있어서 간편하게 쓸 수 있는 Xonar 를 선택했습니다.

추가 장비로는 한성 보스몬스터 lv63, 소니 서라운드 스피커 입니다.

 

1. 일단 DDL 테스트

포럼을 뒤져보다 보니 X-Fi 시리즈 중 고급제품을 제외한 나머지 사운드 카드에서는 DDL 사용시 딜레이가 있다는 글을 보았습니다. 근데 막상 스카이림, 어새신크리드 브라더후드, 시리어스샘, 포털 등등 게임으로 테스트를 해봤는데 체감은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버그가 있습니다. (드라이버 버전: USB-U3-110915-7.12.8.2157(W7-FR))
한시간 가량 플레이 하면 순간적으로 소리가 끊기고 잠시 뒤 다시 나기 시작합니다. 한두시간에 한번 정도 나는 현상이라 뭐 그런가 하고 넘어갔습니다.

 

2. Dolby Virtual Speaker 기능.

제가 가장 관심있는 기능입니다. 2채널 스피커를 가지고 마치 5.1 채널 처럼 느끼게 해주는 기술인데 비슷한 기능을 하는 것들을 여러개를 써봤는데 솔직히 제대로 되는 것들은 거의 없었습니다.

X-Fi 시리즈에도 가상 서라운드 기능이 있었는데 내부 작동은 어떨지 모르지만 막상 들어보면 그냥 스테레오를 강제로 확장해서 사방에서 틀어주는 효과만 내주지 게임에서 특정 위치를 가리킨다는 느낌은 안났거든요. 암튼 이 기능을 그나마 제대로 체감을 느낄 수 있었던건 소니 서라운드 스피커 였고 Xonar는 없는거 보단 낫긴 한데 기대하진 마라 정도 입니다.

 

3. 혹시나 해서 확인해본 MacOS 지원

제가 구입한 제품의 전버전인 Xonar U1은 초기에 MacOS를 지원해줬습니다. 그래서 U1을 살려고 했는데 어느 날을 기점으로 단종처리되서 구할 수가 없더군요. 그래서 U3를 구매했는데… U3는 중간에 Mac 업데이트를 중단했습니다. 그래서 별도 드라이버 없이 연결하면 쓸수 있는가 하는 생각에 연결해봤습니다.

이런식으로 인식하긴 하는데 DDL이라던지 기타 U3에서 제공되는 기능은 쓸 수 없습니다. 거기다가 디지털 출력도 안됩니다. 그냥 평범한 usb 사운드카드에 불과합니다.

4. 결론

뭐 이정도 입니다. 뭔가 특출나게 장점이 있는것도 아니지만 그렇다고 못쓸 제품은 아닌듯 싶습니다.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