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텍 Portable Pro Ultra Fast 5개월 사용기 및 AS 후기

사용한지 벌서 5개월이나 지났네요.
최근에 문제점이 생겨서 급 사용기 및 AS 후기를 적어봅니다.

제품명: 포터블 프로 울트라 패스트 외장하드 / 모델명: P2-U3-6G

테스트에 사용한 PC
Asrock H170m itx/dl 보드를 사용한 데탑(Windows10),
2014 late 맥미니(macOS Sierra, Windows10),
한성B14S 노트북(Windows7),
ASUS H67 보드가 들어간 데탑(Windows7),
기가바이트 GB-BXi5-4570R 미니PC(Windows10)

1. 문제의 발생
H170 데탑을 구매하고 윈도우10 설치를 하고 집에 굴러다니는 하드를 죄다 모아놓고 정리를 했습니다. 하드 사용시간이 제일 짧으면서 용량이 큰 순서대로 배치를 해서 메인 데이터 공간, 백업용 하드 공간을 분리했죠. 그리고 P2-U3-6G는 2차 백업장소로 지정됬습니다.

데탑 하드 정리가 끝나는 대로 2차 백업장소로 미러링을 걸었습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위 스샷은 최근에 새로텍 AS센터에 증상 설명을 위해 찍은것입니다.

구글링해보니 저런 증상은 보통 외장하드 전력이 부족할때 많이 발생한다는 글을 보아 “보드에서 나오는 전력이 딸리는건가” 해서 휴대폰 충전기까지 연결해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하지만 마찬가지였죠. (전력부족은 아님)
그리고 H170 데탑을 제외한 다른 PC에서는 전부 정상 작동을 했습니다.

2. 임시 땜빵
윈도우 재설치도 몇번이나 하고 윈도우7까지 설치해가면서 이런저런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결과는 동일했고요 임시방편으로 시스템 파일을 바꿔주는 방법을 써서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쓰다보니 재발하길래 확인해보니 윈도우10이 업데이트를 하면서 해당 파일을 원복했던것입니다.
그래서 이걸론 안되겠다 싶어서 새로텍에 AS를 보냈습니다.

3. 새로텍 AS 센터
월요일날 보냈는데 CJ택배대란 때문에 AS완료까지 총 일주일 걸렸습니다.
AS 센터에서 전화연락이 왔습니다. 테스트 해보니 이상이 없다. 50기가 파일을 옮기는 테스트를 몇번을 했는데 증상이 발생되지 않는다. 그래서 저도 설명을 했습니다.

윈도우 sys 파일을 복사해서 uasp 모드 비활성화를 하면 정상 작동한다.
오직 uasp 모드가 작동하면 증상이 나타난다 라고 설명을 했죠.
혹시 해당 칩에서 UASP 모드가 작동 안되게 끄는 펌웨어는 없냐고 물어봤지만 없다고 답변을 들었습니다.

새로텍에서는 메인보드 usb 3.0 관련 칩셋과 본 제품 칩셋간의 호환성 문제로 생기는 문제 같다고 했습니다. 저 말고도 저랑 같은 증상이 발생해서 AS 보내신 사람이 두세명 더 있다고 하시더군요.
하지만 이 제품이 발매 한지 꽤 됬지만 이런 문제가 많이 있는게 아니라 드물게 있는거라 칩셋 제조업체에 클레임을 걸수가 없다고 합니다.

현재 해줄수 있는건 보드를 새걸로 교체하는거 밖에 없는데 호환성 문제라면 보드를 교체해도 동일한 증상이 발생할거라고 했습니다. 뭐 어쩔수 없으니 알았다고 하고 교체해서 보내달라고 했습니다.

4. 택배 도착
그리고 수리(?) 받은 물건을 받고 테스트 했지만 역시나 동일 증상입니다. 어차피 사용을 포기한거 보드커버를 뜯어내고 칩셋을 확인했습니다. JMS561 이라고 써 있더군요.
그리고 검색해봤습니다. JMS56x 칩을 사용했는지 안했는지 여부는 확실치 않지만 저랑 같은 증상이 있는 타 회사 제품 리뷰도 있고 단 하나지만 JMS567 칩을 사용한 하드독에서 저랑 같은 증상이 발생한다는 글이 있더군요. (그 분도 AS센터 보내서 교체 받았는데 동일 증상이라 환불했다고 하십니다)저는 5개월 가량 쓴거라 환불은 못하겠고 그냥 포기하고 창고에 짱박았다고
추후 다른 PC를 쓸일이 생길때 테스트 해보고 문제 없으면 그때 다시 사용하던지 해야겠습니다.

5. 결론
제품 자체는 맘에 들고 성능도 괜찮게 나옵니다. 마감도 깔끔하고요. 근데 정말 나한텐 그런일 안생기겠지 하던 칩셋 호환성 문제 걸려서 쓸수가 없네요. 제품을 구입하신분은 주변에 연결할만한 PC에는 죄다  대용량 파일 복사 테스트 해보고 이벤트 뷰어에 저런 로그 남는지 확인해보시고 발생하면 바로 환불 받으실걸 권장합니다.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