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gre3D 2.1 Visual Studio 2015CE로 소스 빌드하기 (1부)

http://www.ogre3d.org/download/sdk

예전에 ogre3d 이런저런 시도했던 소스파일들을 정리하면서 최근 ogre3d는 버전이 어디까지 업그레이드 됬나 싶어서 사이트를 접속해봤습니다.

비트버킷에 디폴트로는 1.10이 가장 최신이고 브런치로 분기해나간걸로는 2.1이 최신버전으로 나오더군요. 제가 쓰던 버전은 1.7.1 버전대 였으니 오랬동안 많이도 변했구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쓸때는 엔진 소스를 고칠일이 있지 않으면 그냥 미리 빌드된 라이브러리만 받아다가 사용했었는데
현재는 누구나 최신 버전을 쓰고 싶으면 엔진 소스를 받아서 빌드하는 방식으로 바뀐거 같습니다.

2010년도엔 인기있는 무료엔진이라 그런지 예제라던지 각종 도움될만한 한글문서가 상당히 많았는데
요즘은 Unity3d가 대새라 그런지 별로 자료가 없네요.

그래서 현재 최신버전인 2.1이랑 VS2015로 빌드 하는 과정을 정리해 보기로 했습니다.
Ogre3D를 빌드 할려면 ogreDependency라는 빌드에 필요한 필수(?) 라이브러리를 먼저 빌드 해야 하는데요. 1부에서는 OGREDEPS 빌드 하는 과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다운로드
VisualStudio 2015CE : https://www.microsoft.com/ko-kr/download/details.aspx?id=48146
CMAKE : https://cmake.org/download/
OGREDEPS : https://bitbucket.org/cabalistic/ogredeps
SDL LIB : http://hg.libsdl.org/SDL

참고로 제가 사용한 버전은 아래와 같습니다.
VS2015 14.0.25431.01 Update3
cmake-3.8.0-rc2-win64-x64
cabalistic-ogredeps-bfc878e4fd9a
SDL-007dfe83abf8 (release-2.0.5)

 

2. Build

경로중 위에것은 OGREDEPS의 경로이고 아래는 빌드할 결과파일이 저장될 경로입니다.
적당히 맘에 드는 걸로 해주시면 됩니다.

폴더 지정이 완료되면 상단 메뉴의 Tool -> Configure를 눌러주면 위와 같은 창이 뜨는데
만약 2015가 아닌 2017을 쓰시는 분이라면 2017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하단창에 뭔가 빨간색 글씨로 에러가 뜰겁니다.
SDL2에 대한 에러인데 SDL을 굳이 쓸거 같지 않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은  CMAKE창에서 OGREDEPS_BUILD_SDL2부분 체크해지를 하시면 됩니다.

저는 혹시 몰라서 라는 마음에 SDL도 받아서 넣어줬습니다.
SDL-007dfe83abf8.zip 파일을 아래 이미지 처럼 해당 경로에 풀어줍니다.

(OGREDEPS경로)/src/SDL2
그리고 다시 Configure를 눌러주면 별 문제 아래와 같이 뜰겁니다.

이 상태에서 Generate를 눌러주면 아까 지정한 VCBuild 폴더에 OGREDEPS.sln이 존재합니다.
이 파일을 Visual Studio 2015에서 빌드해주면 됩니다.

별 문제 없이 잘 빌드 됩니다.

빌드가 끝나면 아래 그림과 같은 경로 아래에 ogredeps폴더가 있습니다.

이 폴더를 따로 빼줍니다. 저는 ogre3dBuild 바로 아래로 옮겼습니다.
그리고 cabalistic-ogredeps-bfc878e4fd9a 아래에 여기저기에 각종 빌드된 결과파일이 흩어져있는데요. dll이나 lib 그리고 인클루드용 헤더파일 이걸 ogredeps 아래로 전부 정리합니다.
안하면 나중에 ogreMain엔진 빌드할때 경로 틀렸다고 수백 수천가지의 오류를 볼 수 있습니다.

 

3. 후기
원래는 한페이지에 Ogre 빌드를 다 넣을려고 했는데 이미지도 많고 글도 길어지는거 같아서 잘랐습니다.
한페이지에 길어져봤자 페이지 로딩만 늘어나니깐요.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