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R 하드의 속도 테스트

예전에 루리웹에서 PS4 하드로 SMR 방식이랑 PMR 방식 가지고 댓글이 올라오는걸 봤는데
제가 가지고 있던 기존 지식으로는  SMR 방식은 곂쳐쓰기라 쓰기에만 문제가 되고 읽기에는 별 상관이 없는걸로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댓글중에 어느 한분이 주장하시길 SMR 방식은 용량이 찰수록 읽기 속도도 느려진다고 하더군요.
SMR 원리 나온 사이트를 보면 제 이해로는 쓰기때는 느려지는게 태생적으로 어쩔수 없지만 읽기는 상관없을거 같은데 라는 생각이었습니다.

뭐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다가 블프때 지른 외장 하드가 도착하면서 공간의 여유가 생겨서 데이터 백업을 해보고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SMR의 방식에 대한건 구글 검색해보면 잘 나옵니다.


TEST
CrystalDiskMark 프로그램 기본 옵션으로 각 하드당 3가지 용량으로 3번씩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포멧직후 파일이 없는 상태 / 하드의 39%의 공간 사용일때 / 하드의 85% 공간 사용일때)

[PMR방식] PS4 초기판 기본 하드 500G  

0%

39%

85%

PMR 방식인 기존 내장하드는 사용 용량이 증가함에 따라 속도의 차이가 크게 없습니다.
미세하게 더 빨라지기도 느려지기도 하는데 그건 그때그때 마다 헤더가 어디 있었냐의 운의 차이(?) 라고 생각하시는게 좋습니다.

 

[SMR방식] Seagate GAME Drive for PS4 2TB  ( linsoo.co.kr/archives/20017 )

0%

39%

85%

SMR은.. 정말 느려지네요.

하지만 PS4용으로 쓸거면 별상관없습니다.
어차피 느려져도 기본 하드 보단 빠르니깐요. 거기다가 PS4는 하드가 보드에 직결되는게 아니라
usb to sata 브릿지를 통해서 전송되는거라 (거기다가 브릿지 끝엔 암호화 칩) 하드가 빨라도 한계가 있지요.

다만 SSD를 쓰면 체감속도가 빨라지는것은 하드를 쓰면 PS4가 브릿지를 통해 데이터를 요구할때
SSD는 워낙 빨라서 즉각 반응을 하는 반면 일반 하드는 상황에 따라 “좀 기다려봐!” 하는 상황이 펼쳐지기 때문에 미약하나마 SSD가 더 빠른 로딩속도를 보여주는것입니다.

 

하나 추가로 덧붙이자면 SMR 하드는 가급적 내장하드로 쓰지 말고 외장으로 써야 합니다.
SMR 하드는 태생적으로 파일이 여기저기 쓰여져 있으면 점점 더 느려지는 구조인데 PS4 내장 하드는 세이브 파일 저장 및 쉐어 플레이 동영상 녹화 임시 공간으로도 쓰이기 때문에 게임 하는 내내 쓰기작업이 이뤄지죠.
그래서 하드 관련 작업이 더 느려질수 있습니다.


Comments

“SMR 하드의 속도 테스트”에 대한 6개의 응답

  1. 이 테스트는 한가지 사실이 빠져있습니다.
    반복적인 쓰기작업시 PS4라면 PSN+로 무료게임을 받고 지우고 저장데이터를 덮어쓰는 등의 행위를 반복하면 SMR의 속도저하는 저정도가 아닌 심각한 수준으로 내려갑니다.
    실예로 제가 사용하는 SMR HDD의 경우 SMR이 처음인지라 특성을 모르고 P2P를 돌렸더니 읽고쓰기 속도가 쓰기 1MB/s 읽기 3MB/s까지 떨어진 경험이 있습니다. 더 사용했다면 더 떨어졌겠죠. 바로 교환했고 데이터 꽉채워서 저장용으로 놔두고는 쓰기 작업을 더이상 안하고 있습니다.
    아래 시게이트 공식답변 첨부합니다.

    SMR ( Shingled Magnetic Recording ) 방식의 경우 쓰기 영역이 아닌 읽기 영역에 맞춰서 플래터를 구성합니다. 트랙터 크기를 줄이지 않고도 트랙을 겹쳐쓰는 개념으로 더 많은 쓰기작업이 가능하게 됩니다. SMR 기술은 데이터를 읽는 작업에는 문제가 없지만, 반복 쓰기 작업시에는 쓰기 영역을 겹쳐 만들었기 때문에 하단 트랙에 데이타를 쓰려면, 상단 데이터를 임시적으로 캐시메모리에 옮긴 후, 저장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속도저하가 오는 경우가 나타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이유로 반복 쓰기 작업이 요구되는 경우 SMR방식의 하드를 권장 드리지 않습니다.
    -중략-
    다만 위에서 언급드린 것과 같이 하드내에 쓰기작업을 반복하시는 경우 읽기속도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1. 네 맞습니다
      SMR 원리상 잦은 쓰기와 삭제를 반복하면 더 많이 내려갈수 있습니다.

      근데 P2P용으로 쓰면 일반 PMR 하드도 전체적으로 엄청 느려집니다.
      제 PC에서 속도 테스트 하면 80mb/s 정도 나오는 하드도 P2P로 오래 돌리면 전송속도가 20mb/s이하까지 떨어집니다.
      이건 파일 단편화가 심각하게 되서 생기는건데요.
      SMR하드는 P2P 돌릴때 단편화*SMR 특성 해서 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죠.

      현재는 저 하드를 그냥 일반 데이터 저장하드로 쓰고 있지만 P2P가 아니라 탐색기 단순 파일 복사, 삭제용으로 쓰고 있습니다. 거의 꽉찬상태로 쓰고 있지만 50 이하로 떨어지진 않더군요.

      PSN 게임 다운 삭제를 자주 해도 느려지긴 하겠지만 p2p 정도는 안될거라는게 제 생각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SSD가 저렴하니 SSD를 사다 쓰시는걸 추천하겠습니다 ㅎㅎㅎ

  2. 서태웅 아바타

    PS4 외장 하드 때문에 고민하고 있었는데 마침 마음에 드는 외장하드가 있어서 찾아보니 SMR 방식이라고 하더군요
    루리웹을 찾아보니 SMR은 느리다고 쓰지말라고 엄청 디스를 하길래 도대체 얼마나 느려지길래….라면서 또 고민하고 있었는데
    이 포스트 덕분에 고민이 사라졌습니다
    그냥 마음에 드는 하드를 사는 게 좋을 것 같네요 속도에는 나름 둔감해서 그냥 저냥 쓰기에 괜찮을 것 같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마음의 고민을 해결해 주셔서~

    1. 넵.. 일반 PC용 하드로 쓰기엔 SMR이 안좋은 점이 좀 있긴 하지만 PS4 처럼 좀 제약적인 환경에선 크게 문제되진 않을겁니다.

  3. SMR하드의 용량에 따른 속도 정보 찾고 있었는데 덕분에 잘 봤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