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경에 한성 ULTRON 4079 HDR 4K UHD 를 구입해서 잘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몇가지 버그가 좀 있었고 그냥 그냥 참아 쓰다가 혹시나 하는 생각에 한성측에 문의를 해보니 펌웨어 업데이트가 2018년 2월경에 한번 있었다고 합니다.
택배로 보낼까 말까 고민하다가 결국 보냈고 약 2주에 걸쳐서 결과를 적어봅니다.
일단 제가 적어 보낸 증상은 3가지입니다.
1. 4K UHD로 한두시간 사용하다가 FHD 입력시 화면이 그냥 블랙이 되면서 아무런 반응이 없는 상태입니다.
(이때 리모컨 메뉴 기능도 작동하지 않습니다. DP나 HDMI 다른 단자도 먹통입니다)
이 상태에서 다시 UHD 해상도를 입력하면 정상 작동합니다.
2. PS4의 HDCP를 켰을때 아래 사진처럼 화면에 RGB 랜덤하게 점찍는 현상이 카메라 플래시 터지듯 발생합니다.
처음에는 케이블 문제인줄 알고 고급케이블도 사보고 전원 콘센트도 다른데로 바꿔봤지만 소용없었습니다.
3. 마지막으로 제가 썼던 사용기에 나오는 절전모드 진입이 안되는 버그입니다.
결론만 먼저 말씀 드리면 위의 3가지 문제가 AS이후 전부 해결됬습니다.
이제 부터는 제 생각(불만)을 적어봅니다.
5월 8일 한성컴퓨터로 부터 연락을 받았습니다.
불량 증상중 3번 문제인 절전모드는 펌웨어 업데이트로 해결되었지만 1번과 2번 문제는 바로 나타나는 증상이 아니라서 테스트 시간이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목요일까지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했지요.
저는 알았다고 했습니다.
5월 10일 한성컴퓨터로 연락이 다시 왔습니다.
그동안 테스트를 해봤는데 1번문제랑 2번 문제가 재현되지 않았다. 하지만 원한다면 제품 교체를 해주겠다.
저는 패널이 불량화소와 빛샘현상이 거의 없는 양품이었기 때문에 패널은 건들지 말고 AD 보드쪽만 교체 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오늘 당장은 발송을 못하고 내일 발송해준다고 했습니다. (에이징? 무슨 말을 했는데 전문용어인지 저는 모르겠고 아마 보드 교체 하는데 시간 걸리니 그거때문이라 생각했습니다)
5월11일 다시 한성컴퓨터로 연락이 왔습니다.
뜬금없이 패널이 휘어져 있다고 합니다.
제가 스티로폼 조립을 잘못해서 택배사에서 배송 하는 과정에 압력이 가해져 휘어진거 같다 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새 제품으로 보내준다고 하는데 뭐라 화를 낼수도 없고 알았다고 했습니다.
5월14일 마침내 택배가 도착했습니다.
다행이라고 해야 하는지 불량화소는 저게 전부 였습니다.
데드픽셀이라고 해야 할거 같기도 하고 아님 패널안에 먼지가 낀거 같기도 하더군요.
뒷면 제품 정보 스티커가 뒷면 비닐 위에 붙였습니다. -_-;;
처음에는 후면 케이스만 교체했나 보다 했는데 이전에 보내기 전에 찍은 사진 보니 시리얼넘버가 바뀌긴 했네요.
빛샘현상입니다.
빛샘현상은 카메라 옵션값에 따라 매우 차이가 많이 나긴합니다 그래서 3장 올렸고 실제로 눈으로 보는거랑 가장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사진은 첫번째 사진입니다.
뭐랄까 화면 좌우측 끝에 [ ] 이런 모양으로 하얀 빛샘무늬생기는게 상당히 거슬립니다.
이게 없었다면 뭐 그럴수도 있겠지 하고 넘어가겠는데 [ ] 보이니 불량인가 라는 생각이 드네요.
한성 AS 조항에는 빛샘으로 인한 처리는 없다고 하니
http://www.monsterlabs.co.kr/src/customer_center/#inc_cc_as
망했죠 ㅋ
AS 괜히 보냈다 라고 생각중입니다.(걍 다 포기하고 4K 전용으로 썼다면 됬을텐데)
이번에 AS로 약 2주일 가량 모니터 없이 살면서 든 생각은
와사비망고 제품은 USB로 자체 펌웨어 업데이트 가능하게 해놓은게 정말 부러웠습니다.
구입전 망고랑 한성중 고민한것중 하나가 경험상 모니터 펌웨어 업데이트 할일이 거의 없을테고
있다고 해도 지방에 AS센터가 있으니 쉽게 대처 가능할거라 생각했는데
한성 펌웨어 업데이트는 서울본사만 가능하다고 하고 기본적인 인식 버그가 있었던걸 보면… 제 선택이 그냥 최악의 망이였네요 ㅋㅋㅋㅋㅋ
망고처럼 개인이 펌웨어 업데이트 가능했다면 모든 문제가 그냥 바로 해결됬을텐데 말이죠.
2018년 8월 3일 추가
저 빛샘현상이 HDMI 1번 단자에서만 발생합니다 -_-;
DP나 HDMI 2~3에서는 발생하지 않고요.
이건 DP로 검은화면 띄워놓고 찍은겁니다.
좌우측에 위에서 보이는듯한 빛샘이 보이지 않죠.
그냥 추정해보자면 HDMI 1번 단자가 입력시 백패널 전압에 뭔가 오타가 들어간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1번 단자만 HDR 지원해야 해서 뭔가 분기점이 있을텐데 거기서 오타가…
2018년 8월 7일 추가
원인 찾았습니다.
엔비디아 설정(디스플레이->해상도 변경)에 보면 출력 동적범위라는게 있습니다.
아래 써 있는거 처럼 16~235 제한과 0~255 전체 설정이 있습니다.
이걸 제한으로 하면 위와 같은 빛샘현상이 일어납니다.
제 짧은 지식으로 한성 패널이 전체(0~255)까지 쓸수 있는 기기라 픽셀 각도 입력값이 0~255까지 들어가는데
제한으로 하면 이게 0이 아니라 16값이 검은색 값으로 들어가서 픽셀이 제대로 빛을 차단하지 못해서 생기는 문제라 생각합니다. (양끝에 광원이 있으니 거기가 도드라지게 보이는걸테고요)
워 암튼 이번도 펌웨어 문제인듯 싶네요.
이 글을 보시는 분들중 이 제품 사용중이신분들은 자신의 펌웨어가 최신인지 궁금하신분들은
메뉴 상단에 V0.1이랑 오디오 항목에 오디오 소스 선택란이 없어야 최신입니다.
초기 버전은 오디오소스 선택하는 항목이 있었거든요(DP, HDMI1~3)
본인이 초기버전이신분은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시는게 좋을거 같고요
가급적 택배보다 직접 방문해서 펌웨어만 업데이트 해달라고 하는게 제일 좋을거 같습니다.
펌웨어 업데이트는 서울 본사에서만 가능 합니다. (지역 AS 대리점 불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