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ndBlasterX G6에서 DSD 파일 재생하기

크리에이티 미국 공홈에 제품 소개란에 보면 위와 같은게 있습니다.

Hi-Res랑 DoP 
어차피 쓸일은 거의 없겠지만 (음원도 많지 않고) 나름 유행(?)이 되가는 DSD 재생 한번 해보자 라는 생각으로 한번 검색해보고 돌려보고 방법을 여기에 정리해봅니다.

1. 일단 DSD 샘플을 구해야 합니다.

인터넷으로 찾아봤는데 샘플이 많지 않더군요.
돈주고 사는것도 많아 보이진 않았는데 대부분이 해외 클래식이나 모르는 팝노래라 모르는것들이라 단순히 테스트 할려고 결재하기는 좀그랬는데…

http://dsdmaster.blogspot.com/p/blog-page.html 에서 두개의 무료샘플을 제공합니다.
그루버 사이트에서 6개 샘플을 제공하긴 하는데 가입해야 해서 걍 포기했죠.

2. Foobar200 세팅을 해봅시다.

뭐 너무 당연한 소리지만 DSD 파일은 구조차이 때문에 기본적으로 재생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니 필요한 파일을 받아봅시다.

  1. Foobar2000 :  http://www.foobar2000.org/download
  2. Foobar2000 ASIO : http://www.foobar2000.org/components/view/foo_out_asio
  3. Super Audio CD Decoder : https://sourceforge.net/projects/sacddecoder/files/foo_input_sacd/

참고로 저는 오딘스트 공홈에 나온 “Native DSD 재생을 위한 foobar2000 설정 방법” 을 참고했는데요.
저 DAC는 Native DSD가 지원되는 모델이라 위 링크에 나온걸 다 받을필요도 없고 굳이 구버전을 받아 쓸 필요도 없습니다. 

  • foobar2000_v1.4.1.exe
  • foo_out_asio.fb2k-component
  • foo_input_sacd-1.1.0.zip

위 처럼 3개의 파일만 있으면 됩니다. (2018년 12월 9일 기준으로 가장 최신버전을 받았습니다.)

foo_input_sacd-1.1.0.zip 파일 압축을 풀면 여러 파일이 나오는데 다 필요 없고
foo_input_sacd.fb2k-component, foo_dsd_processor.fb2k-component 
이 두개 파일만 설치해줍니다.

설정에 컴포넌트항목에 가서 Install을 눌러 3개를 추가해줍니다.
foo_out_asio.fb2k-component
foo_dsd_processor.fb2k-component
foo_input_sacd.fb2k-component

위 이미지 처럼 3개가 추가가 되야 합니다.

그리고 Play-Output항목에서 Device를 DSD : ASIO : Creative Sound Blaster ASIO를 선택해줍니다.

푸바 설정 Output

아웃풋 포맷은 32비트로 해주고요.

Foobar2000 SACD 설정화면

Tools-SACD 부분에 보면 Output Mode 부분에 PCM이냐 DSD냐 PCM+DSD냐 선택하는게 있는데 솔직히 뭘해도 소리는 납니다. 그래도 DSD로 선택해줍니다. (PCM을 선택하면 Foobar의 볼륨조절이 적용됩니다)

이제 재생을 하면 소리가 납니다.
하단 재생파일 속성에 대해 나오고 (DSD 표기) 상단 비주얼부분은 아무것도 없고 볼륨 역시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제 오딘스트랑 좀 다른점을 적어봐야 겠습니다.

오딘스트는 DSD 재생시 장치관리자에서 사운드카드가 없는걸로 나오고 PC상의 다른 사운드가 아무것도 재생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G6는 장치관리자에도 사운드카드 목록이 보이고 PC상의 다른 사운드도 재생이 됩니다.
조금 다른점은 DSD 파일 재생시 다른 PC상의 소리는 전부 깨져서 난다는게 있죠.

아마

오딘스트의 DSD 재생은 DD나 DTS Passthrough처럼
DSD 신호 -> 오딘스트 기기 도착 -> 자체칩 변환 -> 아날로그 출력

사블X G6는 네이티브 DSD 재생은 없고 DoP만 지원하기 때문에 DD나 DTS를 PC에서 디코딩한거 처럼
DSD 신호 -> PCM으로 변환 -> G6 ->아날로그 출력

이런게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손석희 아님 말고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