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 Ultron 2779UH 주관적인 사용 후기

한성 2779UH 박스

제 지갑 털어서 산것이고 구입전에 인터넷에서 봤던 이런저런 문제점(?)이나 궁금했던거 확인후 여기에 적어봅니다.

1. 주변부가 어두워지는 증상

모서리 어두워지는 증상

다나와, 네이버 쇼핑몰 댓글에서 봤습니다. 화면 중심부는 정상인데 모서리는 어둡게 보인다고…확인해보니 맞습니다. 정면에서 바라보면 외각쪽이 어둡게 보입니다.

이 증상 제 생각으로는 논글레어 화면 코팅이랑 관련이 있어 보입니다. 눈 위치를 모니터 중심부에 두고 보면 외각이 어둡지만 눈 위치를 모니터 외각에 맞추고 보면 중심부가 어두워 보입니다.

2. 빛샘문제

제가 뽑기운이 좋아서 그런지 양호합니다. 헤드폰단자 문제 때문에 새걸로 교체 받은 제품도 역시 양호했습니다.

3. 입력단자 변경시 화면이 안나오는 문제

이 문제는 2018년 3월 출시 펌웨어에 있는 버그로 생각됩니다. 제가 받은 제품은 정상 작동했고 다나와 댓글에서도 AS를 받아보라는 글이 있었습니다.

4. PC에서 HDR 기능 지원 여부

2779UH 한성 컴퓨터 잘못된 답변

다나와에 이런 댓글 있는데 고객응답팀이 잘못 알고 있습니다. PC에서도 정상 작동합니다.

5. 후면 헤드폰단자 퍽노이즈 문제

모니터 후방 헤드폰 단자를 쓰다보면 퍽퍽 거리는 소리가 납니다. 아래 영상은 스피커를 연결해 놓아서 스피커를 통해 나는 소리를 영상으로 담은것입니다.

HDR on/off 처럼 화면이 꺼졌다 켜질때 퍽퍽 소리가 납니다.

퍽소리가 나고 약 24초 정도 뒤에서 ‘딱’ 하는 소리가 나면서 화노가 사라집니다.

화면이 꺼졌다 켜지는 상황이 아니라 단순 사용중에도 장시간(약 24초) 동안 소리 출력이 없으면 퍽소리가 납니다. 계속 소리 출력이 없으면 상관없지만 다시 뭔가 소리 출력이 나면 퍽소리가 나고 24초 이벤트(?)가 다시 반복 되는게 문제죠.

이 문제로 새제품으로 교체를 받았는데 교체받은 제품도 동일 증상이 나타나는걸 보아 전원부나 헤드폰 단자부에 설계적인 문제가 있는걸로 생각됩니다.


2019년 3월 9일 추가

몇가지 테스트를 해보니 발생원인이 제 그래픽카드나 메인보드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 이엠텍 XENON 지포스 GTX1060 STORM X Dual D5 6GB
메인보드 : Asrock H170M-ITX/DL
CPU : I7-6700 스카이레이크

Test System
  • PS4 (1920x1080x60hz) 에서 버그X
  • KT 셋톱박스 (1080i) 에서 버그X
  • asrock H170+i7-6700 내장 그래픽카드 (3840x2160x30hz) 에서 버그X
  • 이엠텍 1060 (모든 해상도)에서 콜드부팅시에만 버그O
  • 이엠텍 1060 (모든 해상도)에서 웜부팅시 버그X
  • 콜드 부팅후 증상 발생시 해당 HDMI에 다른 장치를 연결하면 버그X 다시 콜드부팅된 PC를 연결하면 바로 버그O
  • 콜드부팅이라고 해도 HDMI를 분리하고 켠 상태(윈도우 진입후)에서 연결하면 버그X
  • 윈도우가 아닌 우분투에서도 버그O
  • UEFI fast boot 기능으로 POST 체크 건너뛰어도 버그O

보드/그래픽카드 문제이거나 예외(?)를 처리 못하는 한성 모니터 탓 중에 하나이겠지만 다른 모니터에선 발생하지 않는걸 보면 한성 모니터 예외처리 문제이라고 생각합니다.

6. 소비전력

한성 공홈 2779UH 소비전력 표기

공홈 스펙에 소비전력 표기를 보면 최대 39w라고 써 있는데 측정해보니 아니였습니다.

공장 초기화 직후 : 43~45w
최대 밝기시 : 51~52w
대기 모드시 : 0w

측정장비: 인스펙터2

별 차이 안나는거라 상관은 없지만 다른 문제가 있습니다.

기본 제공되는 어댑터가 12v 4.17a로 최대 출력이 50w 짜리라는 것이죠. 밝기를 줄여서 사용하면 허용범위내 이긴 하지만 HDR 켜면 최대 밝기로 고정되기 때문에 어댑터가 불덩어리가 됩니다.

여유있게 60w 어댑터를 줬으면 걱정 안할텐데 너무 빡빡하게 잡아서 불안하게 만드네요.


2019년 3월 7일 추가

한성 AS센터에서 연락이 왔는데 최대 전력이 아니라 평균전력이라고 합니다. (근데 그게 중요한게 아니라 어댑터 한계가 너무 빡빡한게 문제인데…)

AS센터 답변으로 최대 밝기시 50w 이상 올라가는 문제는 본사에 보고하겠지만 AS센터 권한으로 고용량 어댑터 교체는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7. 모니터 후면 헤드폰 단자 RMAA

2779UH 헤드폰 단자 RMAA 요약

솔직히 모니터 헤드폰 단자가 대부분 비슷하긴 한데 그냥 한번 해봤습니다.

8. OSD 메뉴

OSD 영상 설정

“Ultra Vivid” 항목은 언제 적용되는건지 모르겠습니다. 변경을 해도 화면상 변화가 체감되지 않습니다.

“선명도” 는 UHD 해상도에서는 거의 차이가 없고 FHD를 풀사이즈로 볼때 차이가 있었습니다.

“밝기” 는 HDR 활성화시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OSD 색상 설정

HDR 활성화 상황에서 색상효과 메뉴값 변경시 HDR이 꺼집니다.

OSD 설정

볼륨조절 기능이나 뮤트 기능이 여기 메뉴까지 찾아들어와서 써야 하는걸 보면 “쓰지 마세요” 라는 느낌이 매우 강하게 듭니다.

OSD 기타설정

OSD 창 관련 기타 설정.

OSD 정보

OSD 정보는 매우 빈약합니다.. HDR 여부라도 넣어주지.

OSD 팝업 정보

팝업 안내 문구에 유저들에게 쓸만한 HDR 활성화 여부는 안알려주지만 뭔가 알수 없는 스펙은 알려줍니다.

9. HDR

HDR 기능은 없다고 생각하는게 좋습니다.

이전에 썼던 한성 4079나 LG 34wk650은 그래도 최대 밝기로 바락바락 악쓰는 느낌이라도 났는데 이건 너무 어둡습니다.

데스티니2 가디언즈를 HDR 켜고 하면 길이 아예 안보이는 곳이 허다 할 정도입니다.

10. 기타 장점들

너무 단점들만 적은거 같은데 막상 써보면 그렇진 않습니다. 일단 가성비가 매우 좋고요. (30만원대 IPS UHD 모니터) 여러 입력단중에 연결이 끊기면 자동으로 재탐색해서 다른 입력값으로 바뀌는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이..이게 다던가…

피봇모드로 코딩하기

위 사진은 세로로 돌려놓고 코딩하기입니다.

코딩할때 이렇고 하면 좋다고 해서 한번 해봤는데 막상 써보니 고개를 많이 들어야 해서 오히려 불편하기만 했습니다.


Comments

“한성 Ultron 2779UH 주관적인 사용 후기”에 대한 2개의 응답

  1. hdr에서 플스로 키고 들어가면 너무 물빠진색이라 해야하나 …. 흑백영화보듯이 되던데 어떠한 부분에서 잘 못 된걸까요 … ㅠ

    1. 한성 OSD 메뉴에 HDR을 자동으로 놓고
      PS4에서 영상 설정에 딥컬러나 HDR을 전부 자동에 놓고 게임하시면 됩니다.
      HDR 지원하는 게임은 자동으로 HDR 모드로 전환되요.

      그 물빠진 색 나오는건 둘중 하나가 HDR로 안된상태입니다.
      아마 플스는 HDR 모드로 전송하는데 한성에서 HDR 꺼짐으로 되어 있을거 같네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