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운드 블래스터X G1 간단한 사용후기

Sound BlasterX G1 박스

사용시간은 매우 짧지만 그래도 간략하게나마 적어봅니다.

 

1. 화이트 노이즈

구매전에 여러 사용기에서 빠지지 않고 나오는 문제가 “화노가 있다” 입니다.
패키징이 달라졌으니 뭔가 리비전 되서 나오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도 했지만 자세히 이어폰 끼고 들어본 결과

“화노 있습니다”

작년에 출시된 모델도 동일한건지 모르겠습니다만 제가 가진 이 제품은 화노가 전원 연결부터 끌때까지 쭈욱 나는게 아니라

뭔가 소리가 난 뒤부터 화노가 동반되다가 일정시간(10~13초)이 지나면 뚝 끊깁니다.
다시 소리가 나면 또 화노가 발생하다가 일정시간(10~13초)이 지나면 전원OFF 한거 처럼 끊깁니다.

헤드폰 설정을 32~300옴 헤드폰으로 바꾸면 화노가 커지는걸 보아 증폭하기전에 노이즈 들어오는거 그대로 증폭하는게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2. Native 7.1 가상 서라운드

G6와 마찬가지로 딱히 추천은 안합니다.
헤드폰 서라운드를 체감하고 싶으면 터틀비치나 ASTRO 제품을 추천합니다.

거기다가 G6에 있던 리어사운드 처리 버그가 G1에도 똑같이 존재하더군요.  G1이 2016년에 출시한거 감안하면 크리에이티브에서는 이걸 딱히 버그로 인지를 못한게 아닐까 싶습니다.

1월초에 Creative에 동영상으로 찍어서 버그 리포팅을 했는데 한달 정도 지나도 확인해보겠다 라는 답변뿐이라 G6를 처분했는데 이번달에 펌웨어랑 SW 업데이트가 올라왔군요. 제가 리포트 한 버그가 해결됬는지 안됬는지는 모르겠지만
수정됬으면 좋겠네요.

버그는 다채널 영상 재생시 Rear Right 신호가 Front Left로 들어가서 소리가 좌측으로 쏠리는 문제가 발생하는것이였습니다. (Rear Right 신호만 들어가면 정상처리되고 Front Left가 나는 상황에 RR신호가 들어가면 이 소리가 FL으로 처리됨)
그래서 사운드 채널 테스트 할때는 가상서라운드가 되지만 실제 영화나 게임처럼 동시에 신호가 들어가는 경우엔 오히려 엉뚱한 소리가 되서 방향감이 깨집니다.

그나마 다행인건 해당 증상은 G1을 Headphone 모드로 하면 발생 안한다는겁니다.

Sound BlasterX G1 어쿠스틱 엔진 프로

스피커 모드인 Virtual 5.1 Surround Sound, Virtual 7.1 Surround Sound 이 두 경우에서 발생합니다.

 

 

3. 콘솔지원

2018년 버전과 패키징이 바뀐게 닌텐도 스위치와 엑박 지원 여부같습니다.
이게 하드웨어가 뭔가 변한게 아니라 콘솔측에서 업데이트 하면서 풀어주니 더불어 홍보용으로 재인쇄한거라 생각합니다.

국내 모 사운드 카드도 PS4에서 인식하기 시작하니 제품에 PS4 지원이라고 표시해서 홍보하다가 PS4가 업데이트 하면서 지원이 안되는 카드나 소리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발생하니 다시 PS4 지원을 삭제했습니다.

PS4가 어떤 기준으로 인식하는지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PS4 역시 업데이트 하면서 지원 여부가 더 넓어진거라 생각합니다.

Sound BlasterX G1 X-Plus Configurator

X-Plus Configurator 라는 프로그램이 Creative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에 있어서 받았는데 여기 보면 Generic과 Generic(PlayStation 4)가 있음. 현재 테스트를 해보면 Generic이나 Generic (PlayStation 4)나 둘다 PS4에서 인식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 항목이 있는건 PS4 구형 펌웨어는 인식할수 있는 조건이 지금과 달랐을거라 생각합니다.

두개의 차이는 PS4모드로 할 경우 비트와 샘플링이 아래와 같이 고정됩니다.

Sound BlasterX G1 Generic (PlayStation 4)

제품 초기 상태에선 저 비트와 샘플링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제 생각엔 G1 발매 초기엔 BlasterX Acoustic Engine Pro 프로그램이 없고 X-Plus Configurator 로 세팅해서 쓰다가 나중에 저 어쿠스틱 엔진으로 통합되서 들어간게 아닐까 추정됩니다.
그리고 제품 초기엔 PS4에서 인식할려면 저 비트와 샘플링 고정 상태여야 했을거라 추측하고요.

 

 

4. 결론

뭐 쓰시는분들 마음이지만 저는 이 제품은 PS4이나 기타 콘솔에서 사운드를 뽑아낼수 있다 라는 정도에서 만족하고 써야 할거라 생각합니다.
이퀄라이저나 어쿠스틱 앤진에 크리스탈라이저나 Bass 정도 수정할 수 있다 입니다. 이거 역시 PC에선 되는데 변경된 값대로 콘솔에서 작동하는지 여부는 확인해보지 않았습니다. (인터넷에서 PC가 바뀌면 적용 안된다 라고 함)

음질 역시.. 솔직히 G6 샀을때 처럼 “우왕 대박” 이런 느낌도 전혀 안듭니다. 심지어 내장 사운드 보다 좋아지긴 한건가 라는 의문도 들고요.

저도 PS4에서 사운드만 뽑아낼 방법이 (간단하게) 있었다면 안샀을 물건입니다.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