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DEA EDGE 27CH3 유케어 144 커브드 화이트 간단한 사용기 입니다.

27CH3 유케어 144

한 이틀 써보고 사용기를 적어봅니다.

스펙과 외관 기타등등 좀 전문적인 리뷰는 플웨즈에 이미 올라와 있기 때문에 그걸 참고하시는게 좋을거 같고요.
플웨즈 리뷰 : http://playwares.com/dpreview/57300570

저는 직접 써보고 소소하게 불편한점이라던지 생각지 못한 문제점 등등에 대해 적어봅니다.

 

1. 외형

27CH3 유케어 144 불량

이건 아마 제가 받은 물건만 이럴거라 생각합니다만… 조립이 제대로 안되어 있더군요.
살짝 밀어주니 깔끔하게 결합되긴 했습니다.

전체적으론 플라스틱 재질 느낌이 싸구려 느낌이 납니다.
원래 저렴한 제품이라 당연한거지만 광고 사진처럼 깔쌈한 느낌은 아닙니다.

그 이외엔 외관에 대해 틈잡을건 없어보입니다. 가성비 굿입니다.

 

2. OSD 문제

27CH3 유케어 144 OSD 메뉴

이 모니터의 가장 큰 단점이라 생각하는 부분인데요.
OSD 버튼이 뒤로가기, 닫기 방향이 메뉴에 따라 달라진다는것입니다.

대부분 4방향 조이스틱 OSD는 좌우는 메뉴 이동, 위로는 선택, 아래는 뒤로가기 혹은 종료로 고정해놓는데
이 제품은 메뉴마다 다릅니다.

위 사진의 경우 아래로 향할경우 현재 메뉴가 닫힙니다. 하지만 다음에 나오는 사진들을 보세요.

27CH3 유케어 144 OSD 메뉴 화면모드 선택

이 메뉴는 닫기가 없고 메뉴상에 종료까지 이동한 다음에 선택(가온데)를 눌러야 합니다.
심지어 메뉴 이동은 “아래로” 만 가능하고 현재 MOBA 상태에서 RTS로 바꿀려면 아래로 8번 눌러야 합니다 -_-;

27CH3 유케어 144 OSD 입력단자

이 메뉴는 좌우로 선택지가 남음에도 불구하고 OSD 를 닫을려면 종료로 이동해서 선택을 눌러야 닫힙니다 -_-;

27CH3 유케어 144 OSD 메뉴 보기메뉴

전체 OSD 메뉴인데 현재 트리에선 우측이 OSD 닫기이고 좌측기 뒤로가기 입니다.

27CH3 유케어 144 OSD 메뉴

근데 여기선 좌우가 메뉴 이동이고 아래가 OSD 닫기 입니다.

기본적으로 위 전체 OSD 메뉴가 키 한번 눌러 들어올수 있는것도 아니고 두번 눌러야 들어올수 있는데 메뉴 이동할려다가 OSD 닫힘 버튼을 몇번 누르면 깊은 빡침이 몰려옵니다.

OSD 메뉴는 자주 손댈일은 없겠지만 이런점이 사람을 짜증나게 만듭니다.
심지어 대부분 스피커 달린 모니터의 경우 볼륨 조절 기능이 이 메뉴까지 안들어와도 조절 가능하게 만드는데 이건 이 전체 메뉴에서 오디오 조절 항목에서만 볼륨조절이 가능합니다.

 

3. 빛샘

27CH3 유케어 144 빛샘

그동안 쓰던 IPS 패널 모니터는 보통 4구석에서 나오는데 이건 타원형 비슷한 빛샘이 나오네요.
심각할 정도로 나오는건 아닌데 불끄고 검은색 보면 보입니다.

 

4. 스피커, 헤드폰 출력 단자

이 제품은 내장 스피커와 헤드폰 단자가 있는데요. 내장 스피커 성능이 정말 X입니다.
그동안 써본 어느 모니터 내장 스피커나 노트북 내장 스피커등등 어느것 보다 구립니다.
정말 없다고 생각하시는게 좋아요.

그리고 헤드폰 출력 단자는 출력이 매우 약합니다.
좀 크게 듣는 사람은 볼륨 100%로도 부족할 수 있을정도입니다.

근데 화노 없는건 좋네요. 보통 저가 모니터 헤드폰 단자는 대부분 화노를 동반하던데…

 

5. 144hz

음… 이게 핵심문제인데요. 장점이자 단점입니다.
모니터 처음 받고 게임 돌려봤을땐 솔직히 큰 차이 없었습니다.

애초에 60프레임만 넘어도 부드럽다고 생각했었거든요. 그래서 뭔가 설정이 잘못됬나 여러번 삽질도 해보고 이것저것 돌려봤는데 역시나 큰 차이가 안 느껴지는겁니다.

그래서 난 막눈인가 돈 지랄했네 라고 후회하고 있었는데
PS4 게임을 돌려보니 (PC로도 있는 게임) 분명 어제까지 잘 하던 게임이었는데 엄청 버벅거립니다.

업그레이드 체감은 작지만 다운그레이드 체감은 엄청납니다.

혹시 평소 콘솔게임 자주 하던사람은 144hz 모니터는 쳐다도 보지 말길 권장합니다.
괜히 눈이 신세계를 맛보면 콘솔 못합니다 -_-;;

그리고 FPS는 체감이 큰데 다른 영역은 그게 좀 많이 부족합니다.
레이싱 게임 돌려보면 상대 차량이 이리저리 이동할때 차가 살짝 흐려지지만 그게 선명하게 이동한다는 차이가 보이긴 한데 이게 UFO 테스트에서 ( https://www.testufo.com/framerates#count=6&background=stars&pps=120 ) 60프레임과 그 밑프레임 차이에서 보이는 살짝 흐려지는 차이 정도입니다. 그 이상은 게임에 몰입하면 잘 안느껴집니다.

게임을 제외한 부분에서 장점은…
마우스 커서가 엄청 부드럽게 움직입니다.
웹툰 볼때 스크롤이 엄청 부드럽게 스크롤 됩니다.

 

6. 결론

저렴하게 가성비 따져가는 시스템을 굴리는 상황에선 딱히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그래픽카드가 1080ti나 2080ti 정도로 고사양 돌리는 상황에선 강추겠지만요.

한번 올라간 눈은 잘 안내려와요. 그러니 정말 저사양 게임만 돌리거나 하이엔드 스펙 그래픽 카드 쓰는거 아니면 144hz는 비추드립니다.

75hz에 프리싱크(g싱크나) 지원되면서 색재현력 좋은 모니터 사는걸 추천드립니다.

다시 한번 언급하지만 업그레이드 체감은 작지만 다운그레이드 체감은 엄청납니다.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