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 디스크 사망…

Hitachi HTS545032B9SA02
PS3 적출 320g 하드

하드 디스크가 일주일 사이에 두개나 사망했습니다.

첫번째는 PS3에서 쓰다가 적출했던 320g 하드인데 서버에 보조저장장치로 각종 백업 및 공유 저장소로 사용중이었습니다.

어느날 파일 복사 하는데 플로피 디스켓 속도가 나와서 SMART 정보를 확인해 보니

우분투 smart 에러
우분투 S.M.A.R.T. 정

뭔가 에러 정보가 줄줄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Hitachi HTS545032B9SA02 정보
DiskInfo로 본 정보

윈도우 PC에 연결해서 디스크인포를 돌려보니 재할당 섹터수가 3으로 올라갔습니다.

GM데이터 배드섹터 테스트를 돌려봤는데 딱히 배드가 나오진 않았지만 파일 복사 테스트를 돌리면 특정구간에서 엄청나게 느려지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1만시간 밖에 쓰진 않았지만 PS3 구입 시기가 2009년경 이었던거 감안해서 하드 폐기를 결정했습니다.

Hitachi HTS545032B9SA02 분해
Hitachi HTS545032B9SA02

자석을 꺼낼려고 뜯었는데 나사 하나가 심하게 마모되는 바람에 자석 분리는 실패했습니다.

다시 조립해서 재활용품 버리는 곳에 올려두니 누군가 순식간에 주워갔습니다. 아마도 신나게 집에 가서 연결해보고 크게 실망했을겁니다. ㅎㅎ

Seagate Game for PS4
Seagate GAME Drive for PS4 2TB

두번째 녀석은 Seagate GAME Drive for PS4 2TB 으로 예전에 체험단 이벤트로 받았던 제품입니다.

실 사용은 PS4에 연결해서 쓰기 보다 그냥 데이터 백업용 하드로 사용중이였습니다. 그래서 연식은 약 3년 정도이고 구동시간은 500시간도 안됩니다.

근데 그 하드가 터졌습니다 -_-;;

ST2000LM007 디스크 정보
Diskinfo로 본 ST2000LM007

AS를 할려고 조회를 해보니 해외 시게이트 본사에서는 가능한걸로 나오지만 국내 정발 스티커의 유통사는 이미 망했고 현재 시게이트 국내 AS센터에서는 “알수 없음” 으로 나와서 그냥 뜯어봤습니다.

Seagate Game for PS4 분해
Seagate GAME Drive for PS4 2TB

처음엔 외장케이스 보드가 맛이 갔구나 라고 생각해서 하드만 적출해서 쓸려고 했는데.. 하드 자체가 맛이 갔습니다.

이 녀석도 자석 적출할려고 했는데 너무 작은 별나사라 포기하고 재활용품 통위에 올려뒀더니 순식간에 사라졌습니다. (누군가 집에 가서 연결해보고 실망했을듯 ㅎㅎㅎ)

하드 부고 소식 끝.
하지만 연배가 되는 놈들이 몇개 더 있어서 조만간 또 올릴듯 싶습니다.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