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gibis MC30Pro USB-C허브 질렀습니다.

알리에서 지른 USB-C 허브가 도착했습니다.
2.5인치 외장하드 케이스 베이스에 추가로 허브기능이 들어간 제품입니다.

구매는 8월 23일 새벽1시쯤 결재 했고 도착은 9월 1일 오전에 받았습니다.
가격은 지난주에 알리에서 뭔가 세일 하는거에 묻어가서 살짝 저렴(?)하게 질렀습니다.
사실 이거 살 계획은 없었는데 이거 사면 추가 50달러 이상 구매 추가 할인이 붙기 때문에 궁금해서 한번 질러봤습니다.

구성품은 위와 같고 (설명서 빠짐) 처음에 박스 개봉시 USB-C 케이블이 안보여서 얘들은 케이블도 안주네 라고 투덜거리다가 본체 뚜껑 여니 안에 들어 있었습니다.

포트는 USB 3.0 두개랑 HDMI v1.4 하나 PD 충전용 usb-c 단자 하나 그리고 본체와 연결하는 usb-c 단자 하나입니다.

반대쪽엔 sd카드와 tf 슬롯이 있습니다. 제가 가진 sd카드 가장 빠른게 45Mb/s 이라 그 이상 테스트는 못해보지만 아마도 별 문제 없이 90Mb/s는 뽑아주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알리 제품 설명에 보면 이런거 있는데… 낚였음.

하드디스크 닿는 부분은 전부 두꺼운(?) 플라스틱임.  USB-C 허브 자체 발열 해소에는 아마 도움 되겠지만.. (이것도 뜯어보지 않으면 모름) 하드디스크나 SSD는 그냥 플라스틱 찜통이 될듯.

그나마 맘에 든건 하드 흔들리지 말라고 여기저기 스펀지 같은걸 달아 놓았다는것.
이전에 샀던 USB-c 외장 하드 케이스가 이거랑 비슷한 구조인데 거긴 알루미늄 철판에 하드를 직접 닿게 해서 발열 처리는 잘 되긴 하는데 저런 스폰지가 없어서 종이로 하드를 고정시켜야 했음.

 

아무튼… 이 제품 장단점 쓰자면
장점으로는 외장하드케이스가 허브 역할도 해주니 주렁주렁 달리는걸 깔끔하게 정리 된다는 점.

단점으로는 HDMI 단자가 2.0이 아니라 1.4버전이라 4K 해상도에서 30Hz와 HDR 미지원이라는점임.
QHD에서는 75Hz 까지 지원한다고 하니 일반 사무실 용도나 본인 모니터가 FHD가 아니라면 HDMI 단자는 포기하는게 좋음.

PD충전은 원래 구조적으로 그런건지 몰라도 전기가 끊기면 usb가 분리됬다 재연결 되는 문제가 있음. 순간적으로 끊기는거긴 하지만 프로그램에 따라 열린 파일이 끊긴걸로 인식하는게 있어서 문제임.
거기다가 일반 외장 하드를 연결해서 쓰면 정전이 발생해도 노트북 배터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데이터 손상 문제가 없는데 이건 충전기가 끊기면 노트북쪽 전력으로 전환하는데 약간의 시간이 소비 되기 때문에 데이터 손상이 발생할 수도 있음.

결론은 HDMI랑 pd 충전이 반드시 필요 한거 아니라면 조금 더 저렴한 MC30 모델로 살것을 추천함.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