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 기록용 블로그

[카테고리:] Info&Tips

대부분 IT관련 글들을 모아놓은 카테고리입니다. (아닌것도 있음)

  • macOS Sierra 간단 사용후기

    macOS Sierra 간단 사용후기

    나왔네요. 엘캐피탄때는 바로 업글했더니 이런저런 문제가 좀 있어서 좀 있다가 깔껄 후회했는데 시에라 역시 바로 그때 생각하면서도 바로 업글했네요 ㅋㅋㅋ 하지만 엘캐피탄때 보다는 하는게 별로 없어서 그런지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이전에는 바 아래에 색상과 용도, 사용 용량이 나와서 보기 좋았는데… “read more”


  • 데시벨을 구할때 20log_10을 쓰는 이유.

    데시벨을 구할때 20log_10을 쓰는 이유.

    FFTVoice 라는 심심풀이 땅콩 앱을 만들다 보니 이해가 안되는게 있었다. 보통 데시벨에 대한 정의나 이론을 설명한 사이트는 죄다 공식이10log10 인데 이걸 자바나 C 소스로 찾아보면 거의다 20log10 을 사용하는것이였다. 그래서 검색해보고 그 이유를 여기 정리해둠 Q Why is dB defined… “read more”


  • 콘솔 명령으로 디스크 보안 삭제 하기

    콘솔 명령으로 디스크 보안 삭제 하기

    맥에서 디스크 유틸리티로 보안삭제를 하면 여러 디스크를 동시에 진행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음. 단순 파티션 작업은 금방 끝나니 기다리면 되는데 보안삭제 작업은 몇시간이 걸리고 작업이 끝날때까지 다른 디스크 관련 작업을 할수가 없음. 그래서 보안삭제는 콘솔 명령으로 하는게 좋음 콘솔창에서 diskutil… “read more”


  • 맥에서 암호화 디스크 만들기

    맥에서 암호화 디스크 만들기

    오늘 저녁에 간만에 데이터 총집합 디스크인 외장하드를 윈도우에 물려서 CHKDSK 돌렸더니… 망할.. 엄청나게 많은 파일이 깨졌다고 나오네요. 전에 맥 쓸때도 당해놓고 또 당했네요. -_-;; 그래서 메인 데이터 보관용으로 쓰던 외장하드를 exFAT에서 HFS+ 저널링으로 바꿨습니다. 덤으로 베라크립트로 쓰던 암호화 이미지도 전부… “read more”


  • 맥에서 대용량 파일(4g이상) 압축한거 윈도우에서 안풀리는 문제

    맥에서 대용량 파일(4g이상) 압축한거 윈도우에서 안풀리는 문제

    맥에서 대용량 파일을 위 화면처럼 마우스 우클릭해서 압축을 했는데 윈도우에서 풀리지 않아서 당황스런 경험을 했었죠. 예전에 반디집 개발자에게 문의를 해봤는데 (반디집이 잘못된줄 알고) https://groups.google.com/forum/#!topic/bandizip/qENuyWAD0dE zip 포멧이 구형은 4기가 이상 저장 안되게 되어 있고 OSX가 구형포멧을 쓰는거 같다 라는 답변을 들었죠.…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