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onusMax + 드라이빙 포스프로GT 사용후기

2017년 4월 17일 추가
최근 크로너스맥스+드포 조합 키워드로 들어오시는 분이 많아서 추가합니다.
본 글은 2014년도에 작성한 글이라 현재 발매되는 크로너스 맥스 최신버전이랑 같지 않습니다.
제 기억으론 2016년쯤에 나온 신형 크로너스맥스는 G29 에뮬레이팅 기능으로 제대로된 FFB가 가능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PS4에서 G27을 사용할 수 있다는 루리웹의 글을 보고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2주의 기다림끝에 제품을 받았고 사용해봤습니다.

일단 결론부터 말하면 이 제품을 사용해도 ForceFeedback 기능은 사용 불가입니다.
루리웹글에 보면 포스피드백 작동한다고 써 있던데 글 쓰신분이 포스피드백이랑 럼블이랑 잘못 알고 계셔서 그렇게 쓰신듯 싶습니다. (실제로 포스피드백이랑 럼블이랑 차이를 모르시는 분 많습니다.)

포스피드백은 게임상에서 자동차의 경우 게임속에서(혹은 시뮬레이터 속에서) 차량이 미끄러진다던지
꼬리 부분이 흔들려서 핸들이 이리 저리 돌아가는 경우를 말합니다.
비행시뮬로 설명하면 비행기가 추락할때 스틱을 잡아 당겨도 안올라오죠?
그래서 힘차게 잡아당겨야 하는데 이 기능을 해주는것이 포스피드백입니다.
럼블은 차량이 자갈밭이나 아스팔트 위를 달릴때 서로 진동이 다릅니다.
덜덜덜 떨리게 만들어 주는것이 럼블입니다.

Simple controller rumble mapping to the Wheel FFB – both light and heavy motors (Full FFB support would be possible when authentication can be achieved with a compatible racing wheel)

위 루리웹 링크에 나오는 CM Wheel tool 만드신 분이 쓴글에도 단순히 럼블 값을 휠의 FFB에 매핑했다고 써 있죠.
크로너스맥스 포럼을 열심히 뒤져본 결과 포럼 관리자가 쓴 글을 봤습니다.

What we are attempting to do is mask the CronusMax as a steering wheel. Then the console will believe a steering wheel is connected. The difficult part is creating a wheel output protocol which the console will accept when the authentication key comes from a controller.

링크: http://controllermax.com/forums/showthread.php?t=145131

크로너스 맥스가 콘솔에게 휠로 인식하게 해줘야 하는데 휠로 인식하게 해주는 부분은 인증키부분에 연관되어 있어서 힘들다고 하죠. (애초에 그걸 해버리면 크래킹이 되기 때문에 소니측 법적 대응이…)

현 상황에선 G27을 제외한 나머지 PS4 미지원 휠은 스티어링, 시프팅만 할 수 있을뿐 진동기능을 쓸수 없습니다.
CM wheel tool 개발자가 조만간 소스 공개 한다고 하셨으니 소스 공개 하시면 패드에서 느끼던 진동을 휠에서 지원되는거 수준까지는 가능할것입니다. (누군가 해주시겠죠)

크로너스맥스에서 제공되는 Maxaim DI를 이용해선 조작만 가능하고 진동은 안됩니다.
크로너스 맥스에서 제공되는 dll을 이용해서 DirectInput 에 컨트롤러 매핑작업을 해줘야 하는데
시간이 나면 한번 작업을 해보고 … 그전에 CM wheel tool 소스가 공개되면 더 수월하게 작업이 되겠네요.
(근데 시간이 안날거 같음)
크로너스 맥스의 기능에 대해선 좀 더 써보고 포스팅 해야 겠습니다.


Comments

“CronusMax + 드라이빙 포스프로GT 사용후기”에 대한 16개의 응답

  1. 신대근 아바타

    이번달에 새로운패치했던데 이거적용되면 사용가능?

    1. 아무리 패치 해도 근본적으론 불가능입니다.
      휠처럼 인식하게 할려면 암호화를 깨야 하는데
      그렇게 되면 소니가 업뎃하면서 막을수 있죠

    2. 신대근 아바타

      소니랑 로지텍이랑 사이가 별로인가요?

    3. 사이가 안좋은게 아니라 로지텍이 휠사업을 접었습니다.

  2. 흐흐 전 블랙프라이데이에 엑박 원을 노려 볼까 합니다. 흐흐 CM Wheel Tool도 이정도면 나름 만족해서 Forza 시리즈를 즐겨 봐야겠네요. 향후 업데이트 되길 바라면서 ㅎㅎ~~ 부디 TR 구매 하시면 좋은 블로깅 부탁 드릴게요~~

    1. ㅎㅎㅎㅎ
      엑박원도 살까 하다가 말았죠 ㅋ

  3. 음 사실 rumble 기능이 FFB에 조금 못하지만, rumble 기능만 있는 것도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ㅎㅎ 다만, CM Wheel Tool에 더 필요한 것은 deadzone 설정과 sensitivity 그리고, 휠 설정만이 아니라 Throttle 설정도 들어가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로지텍 프로파일러에 휠 진동 및 각도 설정 외에 Throttle 설정에 대한 세팅은 적용이 되지 않더라구요~~ 올 연말 쯤 업데이트 해준다고 했으니 기다려 봐야겠네요 ㅎㅎ~~

    1. T80에 진동기능이 들어갔다고 생각하시면 될듯 싶어요.
      드포GT만 지원해줬더라도 (Wheel Tool이) 그냥 썼을텐데
      전 그냥 팔아버렸네요

      블랙프라이데이에 T300RS를 노려볼려고요.

  4. 좋은 내용 배웁니다~~
    포스피드백과 럼블..
    휠산지 꽤 되었지만 이제야 알게 되네요^^
    소니의 독자규격사랑이라고 해야할까..
    그냥 풀어놔도 될것을..ㅠㅠ

    1. 크래킹 쪽은 아는바가 없지만
      여기저기 보니 아무기기나 입력 허용하게 해주면
      그 헛점을 이용해서 펌 개조가 가능하다고 하더군요.

      플삼도 그거땜에 뚫는데 도움을 줬다고 하고요.
      (듣기론 소니 트위터에서 마스터키를 실수로 공개했다고 하던데)

      쩝.. 뭐 암튼 아쉽긴 아쉽네요.
      트러스트 마스터가 T80 퀄리티에 FFB 기능만 넣어서
      200달러 미만으로 팔면 딱 좋을텐데 말이에요.

  5. 사용불가라니;;;

    1. ㅇㅇ 사용 불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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