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TS-100 질렀습니다. Audigy2zs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굳이 필요 없지만 질렀습니다.
간단하게 사용기를 적어봅니다.
1. 외형
사실 DDTS-100은 많은 사람들이 올린 사용기가 많아서 외형 사진을 굳이 안올려도 되지만 그냥 올려봤습니다.
구성품입니다. 디코더가 묵직할줄 알았는데 너무 가볍습니다. 그래서 뭐랄까 중심감이 없다고 해야 하나 잘 넘어질거 같은 느낌을 줍니다.
가벼운 무게감에다가 전면재질이 반사되는거라 그런지 너무 싸구려 인상을 줍니다.
아날로그 신호를 bypass 해주는 스위치 박스입니다. 선이 앞뒤로 나와있기 때문에 솔직히 어떻게 놓던지 뽀대는 안납니다. 차라리 디코더 본체에 내장해놓았더라면 더 좋았을거라 봅니다.
저는 이렇게 정리했습니다.
하이텍 시리즈 리모컨에 비하면 너무 간소합니다.
이건 설명서에도 안나오는데 아마 중고판매자 분이 덤으로 보낸거 같습니다.
현재 배치 모습입니다 SC-55랑 사이즈가 딱 맞아서 좋네요.
2. 디코딩 능력 비교
테스트 사양
- 오디지2zs 드라이버 (Creative Sound Blaster X-Fi XtremeMusic, Platinum, Fatal1ty and Elite Pro Driver with OpenAL support 2.09.0001 (41.92 MB))
- 인스파이어 5300
- DDTS-100
THX 테스트 영상입니다 (DTS format)
포수가 새잡는 소리, 파리가 주변을 맴도는 소리, 헬기가 날라가다가 RPG에 격추되는 소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몇번을 들어 봤는데 도토리 키재기 입니다. Audigy2zs나 DDTS-100이나 별반 다를거 없습니다.
Dolby Digital Canyon 영상입니다. (Dolby Digital format)
이 영상은 이유는 모르지만 Audigy2zs에서 다이나믹 레인지를 Full로 세팅하면 특정구간에서 소리가 깨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DDTS-100에서는 정상재생되고요.
체감은 역시 둘다 비슷합니다.
스타워즈 에피소드1 영상입니다 (DD-ex, DTS-es format)
여러번을 봤는데 솔직히 모르겠습니다. 그냥 Audigy2zs랑 DDTS-100이랑 같아요.
인터넷 게시판에선 차이 난다는 사람 있었는데 전 그냥 같네요.
3. CPU 점유율
예전부터 논란거리중 하나인데요 (Audigy 내장디코딩은 SW방식인가 HW방식인가)
솔직히 별 의미는 없다고 생각하는데요. 암튼 윈도우 작업관리자 CPU 점유율을 평균을 적당히 눈으로 판단하면
동일영상 동일 조건에서 재생시 Audigy2zs 내장 디코딩이 DDTS-100보다 약 10~15% 더 높게 나왔습니다. 이건 CPU 성능에 따라 차이가 더 커질수도 작아질수도 있긴 한데 아무튼 Audigy가 내장디코딩방식이 뭐던간에 CPU는 조금 먹는다 라고 생각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4. 가상분리
저는 2채널 소스인 애니를 자주 보는데요. 그럴때 마다 DTS Neo:6를 사용합니다.
근데 Audigy는 기본적으로 미디어소스 플레이어 에서만 DTS Neo:6가 적용됩니다. 그래서 다른 플레이어에서 사용할려면 꼼수를 써야 하는데 코덱 따라 잘되는것도 안되는것도 갈리기 때문에 간편하게 적용할 수 있는 DDTS-1000을 지르게 하는데 큰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생각합니다.
가상분리라고 해봤자 리얼 5.1 채널 처럼 좌우앞뒤 분리도를 높여주는건 아닙니다.
그냥 스테레오 신호를 주파수 대역별로 잘라서 각 스피커로 보내서 출력하는데 주로 음성대역은 센터로 몰아주고 나머지는 적당히 좌우 갈라서 전후방으로 보내주는데 이러면 전체적으로 방안이 소리로 가득차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이게 좋아서 자주 썼지요.
5. 결론
뭐 전문적인 지식 없이 겉핧기 식으로 사용해보고 간단하게 정리해보자면…
둘의 성능은 비슷합니다. 어차피 같은 회사 제품이니 내부 알고리즘은 비슷하게 작동할테고 그게 컴터 CPU가 처리 하느냐 아님 독립된 칩셋으로 연산하느냐 그런 차이죠. (덤으로 전기는 더 먹고)
Audigy2zs를 가지고 계신분은 굳이 살 필요 없습니다.
내장 사운드 카드이거나 DVD플레이어 혹은 엑박, 플스로 즐기실분들만 추천드립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