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Ktec K8Plus 상판 오픈에 따른 온도 차이

K8P는 측면으로 흡기를 하고 상판 반투명 플라스틱과 본체의 작은 틈새로 열을 방출합니다. (램과 SSD 발열 처리용) 근데 이 틈이 너무 좁아서 온도가 오르기 시작하면 제대로 해소가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게임을 할려면 뚜껑을 오픈한 상태에서 플레이를 하곤했는데요. 둘 차이가 얼마나 나는지 한번 체크해봤습니다.

  • 좌측이 순정상태이고 우측이 오픈상태입니다.
  • 측정은 Deep Rock Galactic을 약 한시간 정도 플레이 한 뒤 측정했습니다.
  • 현재값과 최소값은 의미가 없으니 최대값만 보시면 됩니다.

1. 전원부

저 3개가 정확히 어디에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인터넷에서 전원부 온도라고 합니다. 상판을 오픈한 상태가 1~3도 가량 더 낮습니다.

2. CPU

여기도 2~3도 가량 상판을 오픈한 상태가 낮습니다.

3. Ram

램은 약 6도 가량 오픈한 상태가 더 낮은데요. 실제로 게임 하다 상판을 만져보면 오픈 한 상태는 케이스가 그냥 차갑지만 순정상태는 상당히 뜨겁습니다.

그리고 두개 램 온도차이도 큰 이유는 크루셜은 16g 단면이고 푸스킬은 32g 양면램이라 그렇습니다.

4. SSD

솔직히 SSD 온도는 별 차이 없을거라 생각했는데요. (SSD 읽기/쓰기 작업이 아니니) 순정상태에서 배출이 안되는 열기가 팬 바로 밑에 있는 SSD에 영향을 주는걸로 추정해봅니다.

5. 모드킷

타오바오에 가면 이렇게 생긴 모드킷이 있다고 하는데 타오바오 쓸 줄 몰라서 못사고 있습니다.

상판을 오픈 한 상태로 쓰면 팬구멍 으로 뭔가 먼지라던지 이물질이 들어가기 좋아서 매번 쓸때마다 열었다 닫았다 하는데 위 타오바오 모드킷 처럼 나왔다면 보기엔 좀 안 이쁠지 몰라도 기능적으론 정말 괜찮았을거라 생각합니다.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