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 845 G7을 받아 사용한지 약 일주일이 지났으므로 간단하게 사용기를 적어봅니다.
사실 제품에 대한 장점이라던지 기능은 유투브 찾아보는게 더 나을테고
저는 결정적으로 이 영상을 보고 질렀습니다.
저는 장점 말고 단점 위주로만 적어보겠습니다.
어차피 이 제품은 기본적으로 완성도 높은 제품이라고 생각하고 다른 유투브나 블로그에서 장점 많이 나올테니깐요
1. 불편한 방향키
과거에 애플키보드를 쓴적이 있어서 별 문제 안되겠지 라고 생각했는데 대충 비슷해보이지만 정말 적응하기 쉽지 않습니다. 방향키 누르다 보면 자꾸 시프트키를 누르고 있는 저를 보게 됩니다.
2. 전원 어댑터
이 노트북을 구매하면 전원어댑터가 USB-C 충전기를 줍니다. 기본 옵션으로도 저 ac구멍을 쓸일이 없습니다.
애초에 이렇게 줄 생각이면 차라리 HDMI 양옆으로 USB-C 단자를 달아서 그냥 PD 충전을 기본으로 했으면 더 좋았을거라 봅니다.
3. USB 인식 버그
이 문제는 아마 추후에 펌웨어 업데이트로 해결될거라 보는데요. 나중에 수정되면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문제는 하드타입 USB 외장저장소를 연결한 상태에서 전원을 켜면 부팅이 되지 않습니다.
여러개 하드와 SSD, USB 메모리를 가지고 테스트를 해봤는데 하드만 부팅이 되지 않습니다.
Bios에서 USB부팅관련을 전부 해지하거나 디스에이블 해도 마찬가지입니다.
제가 추정하기로는 처음 부팅할때 USB 장치목록을 읽어들이는데 이때 SSD나 메모리 타입은 즉각적으로 응답이 와서 통과가 되지만 디스크 회전이 필요한 하드 타입은 응답이 늦게 오면서 거기서 무한루프에 빠지는거 같습니다.
이때 USB를 분리해도 여전히 부팅이 되질 않습니다.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켜야지만 부팅이 되죠.
단 3.5인치 하드의 경우 외장케이스에 달린 전원을 오프 하면 오프신호가 들어가는건지 부팅이 진행됩니다.
처음엔 시큐어부팅이나 TPM, 비트라커 관련 문제인줄 알고 이래저래 삽질했는데 결론은 외장하드더군요.
4. 반드시 듀얼채널 램 구성해야 함.
처음엔 8기가로도 충분할거라 생각했는데 사용하면서 깨달은것이 라이젠 램 구성은 반드시 듀얼채널이어야 한다는것입니다.
이 제품은 VP9 8K HDR 영상 까지 하드웨어 가속이 지원합니다. (검색해보니 8k는 24프레임까지 라고 합니다) 하지만 싱글채널 램 구성에서는 4k 24프레임 HDR 영상도 제대로 재생되지 않습니다.
https://4kmedia.org/ 이곳에서 영상 몇개 받아서 테스트를 해봤는데
8기가 싱글채널은 4k 24프레임 재생시 GPU 거의 100%를 유지하면서 끊김
16채널 듀얼채널은 4K 24프레임 재생시 GPU 45~88% 사이를 유지하면서 정상재생
4k 60프레임 재생시 GPU 93~99% 를 유지하면서 정상재생 간혹 100%를 찍는 순간이 있긴 한데 영상 자체가 끊긴다는 느낌은 받지 못했습니다.
(이 테스트 하면서 관련 스샷 여러개 찍어놓았는데 백업 안하고 윈도우 밀면서 다 날려서 텍스트만 올립니다 -_-)
뭐 이걸 제외하면 만족도 높은 놋북이라 추천드립니다.
추가로 불편한점이나 버그를 찾으면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