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21:9 모니터 34WK650에 대한 간단한 사용기

모니터 받은지 일주일 좀 넘게 썼으니 간단하게 사용후기를 적어봅니다.
가장 최근까지 사용했던 한성 ULTRON 4079 이랑 비교해보면서  느낌을 적어봅니다.

 

1.  외형
일단 작습니다. 40인치 쓰다가 34인치로 내려오니 다운그레이드  체감이 크네요.

마감은 엘지가 한성보다 더 깔끔합니다.
외관에 대해 딱히 쓸말은 없고 딱하나가 확실하게 좋습니다.

둘다 안티 글레어 패널이라고 써 있지만 한성은 어두운 장면 보면 흐릿하게나 얼굴이 비치지만
엘지는 논글레어랑 거의 비슷해서 비치지 않습니다.
저는 이게 가장 맘에 듭니다.

 

2. HDR 성능
한성이나 엘지나 둘다 300cd로 HDR 기준에 적당한 수준은 아닙니다.
HDR 체험판 수준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HDR이 좋아보이면 돈을 내고 더 비싼걸 질러 라는 느낌?)

근데 나란히 놓고 같은 소스를 비교한건 아니지만 HDR 지원게임으로 테스트 해보니 (포르자7, 배틀필드1)
엘지가 조금 더 색감이 좋은거 같습니다. (이건 제 취향)

한성으로 HDR 켜고 플레이하면 엘지에 비해 녹색, 파란색이 조금 더 강하다고 하는 느낌의 색이 나옵니다.
특히 사람이 나올때는 과장해서 표현하자면 인간이 살짝 푸르딩딩하게 나옵니다. 엘지는 붉으스레하게 나오고요.

엄청 심한건 아니고 아주 살짝 그렇게 보이죠.
그래서 처음 한성 쓸때는 처음 HDR 쓰는거라 SDR에 비해 좀 푸르딩딩하네 라고 생각했었는데
엘지를 쓰니 얘는 붉으스레 하네.. 라는 생각들었습니다.

아마 HDR 모드가 켜졌을때 색상 매칭테이블이 달라서 그럴거라 생각됩니다.

이건 HDR 모드 전환시 표시되는 아이콘인데…. 와 진짜…  이거 틀림없이 개발자가 만들었을겁니다.
이렇게 성의(?)없이 만들다니.

뭐야 저게… 진짜 안이쁨. 차라리 말풍선 대신에 엘지 로고를 달던가…
이거 하나 정말 맘에 안듬. (한성은 알림이 아예 안뜹니다)

 

3. 게임
개인적으로 가장 맘에 드는 부분이 게임입니다.

21:9 해상도의 강점을 가장 잘 살려주는건 레이싱 게임이 아닐까 싶습니다.
16:9로 플레이 하면 백미러가 반쯤 잘리는데 그런거 없이 넓게 시야가 보이니 너무 좋네요.

이건 어제 시작한 월드워십입니다. 이거 역시 화면 가득 펼쳐지는게 보기 좋습니다.
단점은 이건 PC게임에서도 21:9 비율을 지원하는 게임만 가능하다는거죠.
오버와치나 스타2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콘솔게임도 마찬가지고요.

 

4. 영화
21:9 모니터 광고 할때 화면 꽉차게 볼수 있어 좋다고 영화에 최적 어쩌구 떠들어 대는 리뷰를 봤는데 아닙니다.
저는 영화 감상용으로 가장 최악의 모니터라 생각합니다.

일반 블루레이 타이틀 재생하면 위와 같이 나옵니다.

물론 모니터 자체에 21:9 비율로 늘리기 옵션이 있습니다.
하지만 영화 실제 비율에 따라 화면이 조금씩 잘립니다.

빨간동그라미 안에 건물탑 위에 약간의 공간이 있습니다만

영화1모드나

영화2 모드에서는 탑이 살짝 잘립니다.

이 문제는 일반적으로 정품영상파일은 영상사이즈가 UHD, FHD, HD로 고정되었기 때문입니다.
전부 16:9 비율인데요. 뭐 어쩌다 보니 이게 표준(?)이 되버렸으니 할수 없습니다.

그래서 감독의 의도에 따라 화면비를 맞추기 위해 레터박스를 넣는데 플레이어는 이 레터박스 영역과 실제 영상의 영역을 구분할수 없기 때문에 위위위 사진처럼 나오는거죠.

그렇다고 영화 화면비가 딱 21:9 하나인것도 아니고 다양하게 있습니다. ( http://www.blu-ray.com/ )
2.39:1, 2.35:1, 2:1, 1.85:1, 4:3 등등

제일 최악의 타이틀은 인터스텔라입니다. 이 영화는 장면에 따라 2.40:1, 1.78:1 두가지 화면비로 나오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모니터 화면비를 바꿔가면서 볼수 없기 때문에 포기하고 걍 원본의 작은 화면으로 감상해야 하죠

PowerDVD 18 부터는 21:9를 지원한다고 해서 체험판 깔아봤는데 체험판이라 그런지 위 사진의
Pan&Scan (2.35:1), Pan&Scan (1.85:1) 부분이 활성화가 안됩니다.
그 위에 TrueTheater Stretch 항목은 PowerDVD15에도 있기에 해볼려고 했는데 블루레이 재생시 활성화가 안되더군요.
하드웨어 가속 끄고 TrueTheater 기능 켜도 안됩니다.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네요.

솔직히 이 모니터가 영화 감상에 좋다는건 불법 다운로드 영상 볼때입니다.
대부분의 불법 리핑 영상은 레터박스 부분을 제거하고 오로지 영화 화면만 가진 해상도 파일이기 때문에 플레이어에서 그냥 감상해도 최적의 화면으로 볼수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21:9 비율을 지원하기 시작했다는 글을 봤는데 현재 쓰지 않고 있는 관계로 확인 불가이고 네이버 영화는 역시 레터박스가 있는 16:9 비율 파일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넷플릭스 드라마나 16:9로 꽉차게 만들어진 영화를 보면 약 27인치 FHD 모니터로 보는거랑 똑같습니다.
(대각선 길이 재보니 26.9인치던가 대충 그쯤 나옵니다)

 

영화볼때 단점 한가지 더 꼽자면

플스에서 블루레이 재생시 영상장비가 24hz를 지원하면 자동으로 24hz로 작동되는데 이 모니터는 안됩니다.
그냥 60hz로 재생됩니다. -_-;;

 

5. 특이점
뭐 당연한걸지 모르겠지만 LG에서 제공하는 OSD 프로그램은 HDMI 직결시랑 리시버나 사운드바를 거쳐서 연결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다릅니다.

HDMI 직결시 “모니터 설정”, “나만의 영상 모드”, “게임 설정” 등의 메뉴가 나오지만

리시버나 사운드바를 거쳐서 연결시

화면분할 옵션만 가능합니다.

 

다른 특이점은 모니터 출력을 60hz가 아닌 75hz로 하면 리시버로 DTS-HD나 DTHD 등의 고음질 패스쓰루가 안됩니다.
리시버에서 애트모스나 DTHD  입력을 받아도 DD로 뜨고 DTS-HD나 DTS-X 신호를 받아도 DTS로만 뜹니다.
아마도 리시버가 60hz 말고 다른건 지원안해서 그런거 아닐까 싶습니다.

 

6. 총평
일주일 남짓 써본 결론은 이 모니터는 PC게임과 사무용으로 정말좋음! 영화용으론 그닥 을 드리겠습니다.
(콘솔 게임용으로도 안좋습니다)

아 내장스피커요? 인터넷에서 1만원 이내로 파는 스피커 수준입니다.
MaxxAudio 기능은 켜면 저음과 고음 부스팅을 하는거 같은데 부스팅했는데 실제 출력되는 스피커가 좋지 못다 보니 어벙벙한 소리가 나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s

“LG 21:9 모니터 34WK650에 대한 간단한 사용기”에 대한 4개의 응답

  1. 전 듀얼모니터쓰다가
    해외에서 싼맛에 30만원초반에 사서 잘쓰고있습니다만
    사무용으로는 정말좋은듯해여 쓰다보면 작다고생각되긴해도
    근데 높낮이 조절 필요없다면 34wk500이나
    아니면 이전제품이더날듯하네여 가성비에서
    20만원초반이라
    lg프로그램은 별로라 그냥 윈도우단축키로 화면분할해서 쓰네여

    1. 한단계 아랫 버전이랑 이거랑 고민한것중 하나가 HDR 때문이었습니다.
      맛보기 HDR이라고 해도 있고 없고 차이는 크니깐요.

  2. 좋은 정보 감사해요~^^

    1. 넵!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