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4 시디 뱉는 문제로 인해 PS4를 분해해봤습니다.

확인된 바는 아니지만 봉인씰 떼면 AS자체가 막힌다는 말이 있습니다.
봉인씰 떼기전에 신중히 생각하시고 떼세요.

공유기가 말썽을 일으키고 있어서 짜증이 나는 중에 창문을 열어놓지도 않았는데 갑자기 PS4가 켜지면서 시디를 퉷하고 뱉는것입니다. 순간 짜증이 울컥하면서

내 오늘 니 배를 갈라서 시디 이젝트 버튼을 뽑아버리겠다!!

라는 생각으로 무상 AS기간이 반년이나 남았음에도 불구하고 봉인씰을 뜯었습니다.

처음엔 전부 분리해야 시디 이젝트 버튼부분이 나올줄 알았는데 나사 세개만 풀면 되더군요.
그래서 전체 분해는 포기하고 그냥 이젝 부분만 살펴봤습니다.

이 부분이 그 문제의 터치센서 부분입니다.
사진 중앙부 기판에 황금색 사각형이 그 센서입니다.

궁금한게 있어서 테스트 해봤습니다. 핸드폰과 다르게 쇠만 대면 작동합니다.

시디 이젝트 버튼이 바로 저 센서에 닿아있진 않고 중간에 철판이 연결을 하고 있습니다.
예전엔 정전기나 잔류전기로 인한 센서가 오작동하는 가설을 세워서 삽질을 했었는데 막상 분해해서 자세히 보다 보니 생각이 달라졌습니다.

일단 분리해본 시디 이젝트 버튼입니다.

시디 이젝트 버튼은 저런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은색 철판이 이젝트 버튼이랑 닿는 부분이 ㄴ형태로 되어 있는데 이 부분 아랫면은 이젝트 버튼에 닿지 않고 옆면쪽만 닿아있습니다.
이걸 토대로 가설을 세워 보자면…

가설: 이젝트 문제는 정전기가 아니라 은색철판이 제대로 고정되어 있지 않고 이젝트 버튼이랑 미세하게 붙었다 떨어졌다 하면서 발생한다.

근거

  1.  시디 이젝트 현상을 고치는 방법중 하나인 하판 고무발을 제거한다
    실제로 하판 고무발에 압력을 가하면 ㄴ철판 아랫쪽을 압박하게 됩니다.
    ㄴ철판이 휘어지면서 철판 아랫쪽은 이젝트버튼에 닿고 옆면부분은 떨어지죠.
  2.  시디 이젝트 현상을 고치는 방법중 하나인 공중부양을 한다.
    이거 역시 하판 고무발에 압력을 제거해서 근거1과 비슷한 효과를 가져옵니다.
  3.  시디 퉷현상을 가장 빠르게 발생시킬수 있는 방법이 겨울철에 창문열고 창가에 놓으면 됩니다. 이 경우 은색철판이 온도로 인해 미세하게 휘어지면서 시디 이젝트 버튼이랑 떨어지거나 붙거나 하게 된다.

이런 생각의 결과를 토대로…

은색 철판이랑 시디 이젝트 버튼이 떨어지지 말라고 실리콘을 발라줬습니다.
그리고 창문을 열고 한시간 이상 방치했지만 시디 뱉는 현상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혹시 우연의 결과일수도 있으니 이후에 시디를 뱉는 현상이 나타나면 바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Comments

“PS4 시디 뱉는 문제로 인해 PS4를 분해해봤습니다.”에 대한 82개의 응답

  1. 현재 벌어지는 퉷 현상이 이젝트 때문에 벌어지는 거니 쥔장님 추측이 맞는거 같습니다

    1. 저도 이번엔 맞는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2. 어짜피 유상 수리는 사설수리가 더 싸고 잘해서 문제 없어요

  3. 무상 AS가 17일까지라 그냥 AS 한번 보냈는데 괜히 보냈다는 생각이 드네요..
    소니는 분명 원인을 알고 있을텐데…. 얼른 확실한 해결 방법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1. 뭐 무상기간이면 받는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만…
      전 지방이라 오래걸리는게 싫어서요 ㅎ

  4. 저는 스트레스를 너무 받다가 어느분이 터치가 어쩌고저쩌고하길래 그냥 테이프로 터치부분을 붙이고했더니 없더군요^^

    1. 저는 그 부분에 실리콘도 발라봤는데 소용 없었습니다 ㅜ.ㅜ

  5. 엑…반년치가 아니라 아예 AS를 안해줄텐데요… (스티커를 떼었다면요…)
    그런데 쓰신 글 보면 소니쪽에 한번 정리해서 들고가셔도 될 듯 합니다….

    1. 아 반년치 포기 했다는 말은 무상기간이 6개월 가량 남은거 포기했다는 겁니다.

      근데 스티커 때면 아예 안해주나 보죠?
      전 무조건 유상처리만 해주는줄 알았는데.

      뭐 유상처리 해도 워낙 비싼 가격이라 아마 새로 하나 더 살듯 싶네요. ㅎㅎㅎ

    2. 안해주는게 원칙이고… 유도리가 잘 안통하니…
      스티커 떼면 안해주는데 그래도 한번 문의해보세요.

      그런데 제 경우, 기기AS비도 만만치 않아서 그때쯤이면 저가형이나 중고구매가 더 남을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PSVITA가 딱 그랬죠.

    3. 헛 그렇군요.

      이미 떠나 보낸거 맘편하게 해부를 좀더 ㅋㅋㅋㅋ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