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테마 변경…

블로그 테마를 변경했습니다. 이유는 사소한건데 이전 2021테마(twentytwentyone)는 상단에 위젯을 붙일수 없어서 검색창이 항상 푸터에만 넣을수 있었습니다. 물론 html 파일 수정하면 헤더에도 검색창 넣을수 있겠지만 최대한 테마 원본에서 코드 수정은 안하자.. 주의라.

아무튼 올해 나온 워드프레스 공식테마는 블록형(?) 편집기를 쓰는 새로운 방식의 테마라고 해서 한번 써봤는데 이전처럼 html, css, php를 수정해서 테마를 변경하는게 아니라 마우스 드래그드롭을 이용해서 이리저리 배치를 할 수 있더군요. 그렇게 삽질을 해서 이전 테마와 거의 비슷하게 꾸밀 수 있었습니다.

암튼 블로그 삽질에 2~3일은 소요했는데… 작업하다 보니 여기저기 손볼 곳이 많더군요.
블로그 운영에 다수의 플러그인을 쓰고 있었는데 상당수가 업데이트 한지 1년이 넘었거나…

플러그인 소스가 업체에 팔린건지 사라진것도 있었습니다. -_-;

1년 이상 업데이트를 하지 않는 플러그인들은 전부 삭제 했고… 해당 기능은 다른 플러그인을 찾거나 직접 만들어서 사용중입니다.

플러그인 중에는 nginx 설정을 건드려야 작동하는것도 있었는데… nginx 설정파일 열어서 보다 보니 이전에 정확히 뭐에 쓰는건지도 모르고 보안에 좋다고 잔뜩 추가 한거라던지 기타 설정들.. 하나하나 보니 대부분이 쓸수 없는거라 이참에 nginx 설정도 청소를 했습니다.

암튼.. 주절주절 여기 기록해둠. 마지막으로 테마 변경 전 스샷 하나 찍어 올림.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