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운드 블래스터X G1 간단한 사용후기

Sound BlasterX G1 본체

사용 시간은 짧지만 간략하게 적어봅니다.

 

1. 화이트 노이즈

구매전에 찾아본 여러 사용기에서 빠지지 않고 나오는 문제가 “화이트 노이즈” 이었습니다. 패키징이 달라졌으니 뭔가 리비전 된거니 해결되지 않았을까 라는 기대감이 있었지만…

“화이트 노이즈 있습니다”

근데 화이트 노이즈가 전원 On 부터 Off 까지 지속적으로 나는것이 아니라 뭔가 소리가 나고 묵음이 된 상황에서 약 10~13초까지 나다가 그 이상이 되면 사라집니다.

잘은 모르지만 위 상황이 반복되는거 보면 화노가 입력단 노이즈 신호를 증폭해서 출력하고 입력 신호가 없으면 증폭 작업이 off 되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암튼 이 문제를 해결할려면 높은 임피던스 헤드폰을 쓰던지 중간에 저항을 하나 달아줘야 합니다.

 

2. Native 7.1 가상 서라운드

G6와 마찬가지로 추천할만한 제품은 아닙니다. 터틀비치나 ASTRO 제품이 더 좋습니다.

거기다가 G6에서 나던 리어 사운드 처리 버그가 G1에서도 똑같이 존재합니다. G6는 1월달에 동영상으로 찍어서 Creative에 버그 리포팅 했는데 한달이 지나도 확인해보겠다 라는 답변만 돌아와서 G6를 처분했는데 G1 버그 리포팅은 걍 포기 해야 할듯 싶습니다.

버그는 다채널 영상 재생시 RearRight 신호가 FrontLeft로 출력되는 증상입니다. (RR신호만 들어가면 정상 작동하는데 RR+FL이 동시에 들어가면 RR 신호가 FL 입력으로 처리되서 좌측에서 납니다)

Sound BlasterX G1 제어패널

그나마 다행인건 해당 증상이 Headphone 모드로 하면 나타나지 않습니다. 스피커 모드인 Virtual 5.1 Surround Sound, Virtual 7.1 Surround Sound로 선택 했을때만 발생합니다.

 

3. 콘솔 지원

리패키징 되면서 바뀐게 스위치와 엑박 지원 여부인거 같습니다. G1이 업그레이드 한게 아니라 콘솔측이 업데이트 하면서 지원되니 홍보용으로 박스를 재인쇄 한거 같습니다.

국내 모 사운드 카드도 처음엔 PS4에서 작동하니 PS4 지원 제품이라 홍보하다가 PS4가 업데이트 되면서 문제가 발생하자 슬그머니 PS4 지원을 삭제했었죠.

X-Plus Configurator 화면

X-Plus Configurator 라는 sw가 Creative 공홈 다운로드에 있어서 실행해봤는데 Generic이랑 Generic(PS4) 두개가 있어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둘다 PS4에서 정상 작동을 하는데 무슨 차이가 있는지 비교해보니…

윈도우 제어판 소리 Speaker 속성

PS4 모드로 하면 비트와 샘플링이 16비트 44.1khz로 고정됩니다.  아마도 PS4 구형 펌웨어에서는 샘플링 관련 조건이 있었지 않았나 싶습니다.

 

4. 결론

이 제품은 PS4나 스위치에서 사운드를 뽑아낼 수 있다 정도의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음질은 어느정도 보장되긴 하겠지만 솔직히 G6 샀을때 처럼의 “우왕 대박!!!” 의 느낌은 없습니다.

적당한 가격에 적당한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