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z vs 알집 vs WinRAR 어느걸 써볼까???

옛날에 플로피 디스켓을 사용하던 시절에는 조금이라도 용량을 확보하기 위해서 최대한 압축을 해서 데이터를 옮기곤 했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같이 네트워크 속도가 빠르고 보조기억장치가 고용량화 된 세상에는 그다지 큰 효율성은 없어보이지만 자잘한 파일을 하나로 묶어주는 장점도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많이 쓰는 압축 프로그램의 압축률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사실은 7zip이 오랜 베타기간을 끝내고 정식버전이 나왔길래 해봤습니다)

테스트 시스템

테스트에 사용한 시스템 입니다.

테스트 압축프로그램 버전

Winrar는 유료프로그램이라 평가판을 사용해서 테스트 했습니다.

압축옵션

알집 압축방식에서는 압축률 최대가 없고 보통, 빠르게, 압축 안함 밖에 없었습니다.

테스트에 사용할 파일들

마땅히 테스트에 사용할 파일들이 없어서 더미파일 생성기를 하나 만들었습니다. (Link)

더미생성기로 만든 샘플입니다. (폴더명입니다)

최대압축옵션

1,000,000KB 1개

1,000KB 1000개

1Kb 10,000개

100,000KB 10개

노멀압축옵션

1,000,000KB 1개

1,000KB 1000개

1Kb 10,000개

100,000KB 10개

결론

더미 생성기를 잘못 만든거 같습니다. -_-;
압축의 원리가 AAAABBBBAAAABBBBAAAABBBB 이런 문자열이 있을경우 AAAABBBB를1로 치환하여 111 이렇게 하는것이 기본 방식인데 더미생성기에서 사용한 문자열 리스트가 0123456789-_=+`~!@#$%^&*()abcdefghijklmnopqrstuvwxyzABCDEFGHIJKLMNOPQRSTUVWXYZ,./<>?;’:[]{}” 이라서 뭔가 패턴화가 쉬웠나 봅니다.


2007년 12월 28일 추가

샘플 파일의 문제 때문에 새로운 파일로 다시 테스트를 했습니다.

티스토리 DB백업 파일

샘플로 사용한 파일 크기는 저렇고 내용은 그냥 뭐 그렇습니다.
노멀압축옵션만 테스트 했습니다.

결과는 알집이 7zip이나 WinRAR대비 엄청나게 빠른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압축후 용량은 알집이 제일 크지만 미미한 사이즈입니다.

사진파일들

일반적으로 jpg 이미지 파일은 이미 압축이 된 상태라 테스트용으로 그다지 좋진 않아보이는데 마땅히 테스트 할 만한 파일이 없어서 해봤습니다.

이번엔 7zip이 제일 좋은 효율을 보여줬습니다.

이거 보면 테스트 샘플이 글러먹어서 뭐라 결론짓기 안좋지만 그냥 편한대로 맘에 드는거 쓰는게 제일 좋을듯. 저는 7zip이 제일 맘에 드네요. 무료고 압축률 좋고..


Comments

“7z vs 알집 vs WinRAR 어느걸 써볼까???”에 대한 20개의 응답

  1. 윈RAR은 유료프로그램 아닌가요? (갸웃)
    알집이 호환이 안되는 게 아니라 ALZ확장자가 안되는 거겠지요. 알집으로도 RAR이나 ZIP으로 압축가능하고요. 이 때도 용량은 똑같은 주제에 알집이 RAR보다 훨 빠르답니다. ALZ가 보일 때 굳이 알집이 싫다면 다른 프로그램을 서브로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용량은 4~5%밖에 차이 안나고 속도는 4~5배가 나면 답은 결정된거네요^^ 근데 사회적 역기능이라니 허참-_- 군대 행정병 시절에도 알집밖에 안깔렸건만. 그리고 윗님의 회사가 특수하신 듯. 알집 쓰는 회사도 많은데 특정 파일 썼다고 기각하는게 참 재밌군요.
    마지막으로..알집 하나면 안풀리는 거 없어서 말이죠.ZIP쓰면 된다는데 그럼 ZIP프로그램만 갖고 있는 사람은 RAR보이면 어찌해야하나요? 결국 두개 설치해야죠? 하지만 알집 하나면 다 풀립니다 편의성에서 따라올 수 있으려나요. 여기서 7Z라는 걸 새로 알았는데 역시나 속도가 저정도라면 굳이 있는 알집 냅두고 다시 깔 필요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1. 네 유료 맞습니다 그래서 위에 평가판을 사용했다고 기재했고요.
      알집의 호환성 문제는 있었습니다…
      지금 버전은 없는거 같은데 초창기버전에서는
      알집으로 압축한 zip파일은 다른프로그램에서 풀리지 않았고 그당시 alz로 압축한 파일이 자주 깨져서 압축이 풀리지 않던 경험을 겪었습니다..
      초반에 그런 안좋은 인상을 남겨서 저는 지금 사용하지 않고 있고요.
      알집은 회사에서 유료이기 때문에 쓰지 않는 회사도 꽤 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다녔던 곳에서도 알씨리즈는 회사사용금지라
      필요에 의해서 알씨 정품구입하는것을 보았지요..
      (제가 쓰는건 아니고 다른분때문에)

      그리고 제가 쓴 글은 수많은 파일테스트를 한게 아니라
      약간 신뢰도가 떨어질수 있습니다..

      시간적 여유가 많았으면 좀더 다양한 파일을 가지고 테스트를 해보았으면 좋았지 않을까 싶네요.

  2. 알집은 호환이 안된다는 멋진 특성이 있어놔서리… 비스타만 해도 rar과 zip은 폴더 형식으로 열어버리는데 알집은 일일히 풀어줘야하니 귀찮아 죽죠. 특히나 단순한 텍스트나 이미지를 모아놓은 폴더라면 더더욱. 그리고 여전히 용량 문제는 중요한지라, 알집이 빠르고 압축이 안된다면 애초에 ‘압축프로그램’로의 존재의의는 뭡니까?; 그냥 무압축 zip 쓰고 말지; (호환도 되고 알집보다 빠르고)

    옛날에 알집으로 파일 날린 거 생각하면 아직도 이가 바득바득 갈리죠. 게다가 기업에서는 알집을 사야하는지라 이력서 같은 거 알집으로 보내주면 좋아 죽습니다. 바로 떨어뜨리죠…;; 신입사원들이 멋모르고 웹에서 알집 받아다가 회사에 깔아두면 난리 날 겁니다; 사찰 들어왔다가 걸리면 벌금 내야되거든요. 사실은 이걸 노리고 *.alz라는 알집 전용 확장자를 만든 거지요. (지금은 무료 프로그램인 빵집도 푸니까 다행이지만 모르는 사람은 존재조차 모르는 빵집)

    아무튼 *.alz의 사회적 역기능도 고려해보자면 다른 프로그램을 쓰는 편이 나을 듯 싶습니다.

    1. 안녕하세요 알집 압축오류에 대한것은 저도 과거에 경험해 보았고요
      비스타에서 zip이나 rar을 폴더처럼 열수 있는건 그만큼 zip이나 rar이 전세계적으로 사용한다는 뜻이 아닐까 싶습니다. 거기에 비해서 알집은 국산이고요 해외에서 알집을 얼마나 쓸지는 잘 모르겠네요.
      알집을 쓸지 말지는 각자 본인이 판단해야 할거라고 생각합니다.

  3. 역시나 알집이 가장 빠르군요. 어차피 과거 486시절 플로피 디스켓 세대가 아닌 이상
    빠른 게 최고죠

    1.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테스트 하면서 느낀거는 알집은 확장자나 헤더을 읽고 이미지 파일일 경우에는 압축하지 않고 그냥 저장하는게 아닐까 생각되네요.
      어차피 압축할 필요가 없으니 시간절약에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4. 실례지만, 이거 루리웹에 링크해도 될까요?

    재밌는 실험결과라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네요~

    1. 네 그러세요.
      출처만 밝혀주신다면 자유롭게 퍼가셔도 괜찮습니다.

  5. 저는 빵집이라는 것을 사용합니다. 좋던데요 ^^;

    1. 네.. 빵집.. 아이콘이 이뻤던 기억이 나네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