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게임들 가변해상도로 프레임 잡던데

Ogre3d 헤드

예전부터 나오던 말이기도 하고 최근에 봤던 Doom 신작 영상을 보니 정말 칼같이 60프레임을 잡아주던데 설명글에 난전시 프레임이 딸린다 싶으면 해상도를 실시간으로 낮춰 렌더링 해서 프레임을 유지한다고 한다.

거기서 든 의문점
내가 3d 게임 프로그래밍을 정말 살짝 맛만 본 경험으론 해상도를 변경하면 그거에 맞게 화면처리를 다시 하는걸로 아는데 이걸 어떻게 변경하는가… 그래서 생각해본것중 하나가

혹시 게임 렌더링 하는 카메라 뷰포트를 잡게 잡으면 뷰포트 해상도로 렌더링 하는건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 Ogre3D 샘플로 위 이미지 처럼 우측 상단에 실제 게임도는 카메라랑 뷰포트 전체를 보는 카메라 앞에 플레인 세우고 렌더투텍스쳐로 플레인에 뿌려줘봤다.
예상으론 뷰포트가 작으니 텍스쳐로 나오는 이미지 또한 구릴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았다. 깔끔하게 나오네.

자세한걸 알고 싶은건 아니고 그냥 간단하게 알고 싶은거긴 한데 누구한테 물어볼 사람도 없고 인터넷 검색해도 나오지 않는건지 아님 검색을 잘못한건지 아님 콘솔 특성인지…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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